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건축/건축공학과, 기계/메카트로닉스/로봇공학과, 교통/도시공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건축학과나 건축공학과는 건축 관련 탐구 활동의 설계와 건축까지 과정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 점을 면접을 통해 확인한다.

최근의 건축 양식은 단순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과 연계되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다. 지원자는 본인의 철학을 담아 건축을 통해 무엇을 표현할 것인지, 자신이 생각하는 주거와 건축에 대해 정리하여 준비하는 게 좋다. 또, 지원하는 대학에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가 모두 있는 경우 두 학과를 차이점을 미리 정리하자.

기계공학과에서는 물리Ⅱ와 수학 심화 과목의 이수 여부를 통한 학생의 성장에 초점을 둔다.

지원자의 고등학교에서 해당 과목 개설 여부와 이수 현황도 확인한다. 웨어러블, AI 등 기계가 인간의 삶 속에서 어떻게 진화하는지 물음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확인한 사례도 있다. 지원자 대부분 기계ㆍ발명ㆍ로봇동아리에 참가한 경험이 있으며, 그 경험을 통해 도전과 몰입의 사례를 질문과 답변을 통해 표현한다.

교통/도시공학과 면접에서는 주차문제나 차량정체 해소 등 도시 공간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질문이 많다. 자율주행차, 스마트도시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사례도 있다. 도시가 점점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한옥과 미래도시와의 조화에 대한 생각도 종종 묻는다.

이들 학과의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건축/ 건축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독서활동 : 건축의 역사, 철학에 관련된 책과 교양서적 다수 읽음.

- 선택교과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Ⅰ,Ⅱ 모두 8개의 과학 과목을 이수함.

면접 문항

1) 지원 동기는 무엇인가요?

2)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 중에 어느 곳을 희망하며 이유는?

3) 소통이 잘 되는 건축물의 예시 하나를 예를 들어보세요.

추천 답변

1) 사람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간의 기초인 건축에 대해 관심이 많고, ○○책을 읽으면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진 행복한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 지원했습니다.

2) 저는 건축학과를 희망합니다. 그 이유는 정해진 면적에서 가족의 요구를 맞추면서 편안히 보내고 사람이 움직이는 동선에 맞춘 효율적 공간 활용이 가능한 주택을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3) 저는 스킵 플로어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원래 메이저넷(복층형 주거방식)의 아파트에 적용된 것을 재해석했다고 합니다. 반 층차 높이를 이용한 설계 방식인데요. 건물을 한 층 높이로 한 번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반 층씩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열린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이를 잘 활용한 공간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입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활동 : 미국의 주택 양식을 조사함.

- 수상실적 : 수학 관련 3개 수상함.

- 창의적체험활동 : 수학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독서활동 : 수학 관련 독서가 한 권도 없음.

면접 문항

1) 미국의 주택 양식을 조사했다고 하는데 미국 주택 양식과 한국 주택 양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수학과 관련된 활동은 많은데 왜 수학과 관련된 책은 안 읽으셨나요?

추천 답변

1) 한국 주택 양식은 주로 한옥에서 파생되어 조금씩 변화한 구조가 많으나 미국 주택 양식은 튜더나 빅토리안처럼 여러 나라의 문화 양식이 섞여 있어서 다양한 주택 양식이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2) 수학동아리나 수학 관련 활동을 통해 실험이나, 친구들과의 토의를 통해서 수학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래서 진로와 관련된 책을 더 많이 읽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건설업 사상자에 관한 프로젝트 혹은 연구 활동 기록함.

면접 문항

(학생이 한) 건설업 사상자에 관한 연구에서, 증가하는 건설업 사상자의 비율을 줄이는 방안은 무엇이 있나요?

추천 답변

현재 우리나라의 산재 사고 사망자 수는 1년에 약 천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루에 3명씩 일터에서 사망하는 것이지요. 그 이유는 소규모 사업장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혼자 일을 하는 1인 노동자가 상대적으로 늘어납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대처하기 어렵지요.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 강화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처벌하도록 하는 정책을 도입해서 의무화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록

1번에 주택형태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조사 활동 기록함.

면접 문항

엑티브하우스와 패시브하우스 중 환경에 더 친화적인 것은?

추천 답변

‘엑티브하우스’는 자연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주로 태양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액티브 솔라하우스라 불립니다. 태양열과 지열을 저장하여 난방이나 온수 시스템으로 활용합니다. 에너지를 자급자족하게 되니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건축물입니다. 여러 단열제를 아주 두껍게 사용하지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려 여러 장치가 들어갑니다. 저는 두 가지 모두 친환경적인 형태라 어느 것이 더 친환경적이라 꼽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기계/메카트로닉스/로봇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자율동아리 : 자동차 연구 동아리 활동을 함.

- 정규동아리 : 3년간 방송반 활동을 함.

- 자치활동 : 3학년 반장을 함.

- 독서활동 : 기계금속과 문화의 발달에 관련된 책 다수 기록됨.

면접 문항

1) 자율동아리에서 가장 기억나는 활동은?

2) 반장과 방송반 활동을 하면서 갈등상황을 해결한 방법은?

추천 답변

1) 자동차의 연비를 늘리기 위해 자동차 차체의 무게를 줄일 방법을 연구해서 경금속과 알루미늄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탐구했습니다.

2) 방송반 활동을 할 때는 각자 업무를 명확하게 하여 일을 나누는 방법을 활용하였고, 3학년 때는 자습시간에 발생한 갈등상황을 목적에 따른 자습 장소를 선생님과 함께 조절해서 갈등을 해결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수상실적

과학탐구대회에서 웨어러블 기술 관련 활동으로 수상함.

면접 문항

1) 기억에 남는 비교과 활동은?

2) 웨어러블 로봇에는 어떤 기능이 있나요?

3) 웨어러블 기술의 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4) 탐구활동 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나?

추천 답변

1) 주제탐구대회에서 웨어러블 기술을 조사했습니다.(소논문작성)

2) 웨어러블 로봇은 인간의 능력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도 적극 활용 가능합니다. 웨어러블 로봇을 활용하면 하체 장애가 있는 사람이 일반인처럼 자유롭게 걸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 허리 근력 지원 착용 로봇을 이용하면 쉽습니다.

3)입는 로봇인만큼 입었을 때 불편함과 무게감 없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배터리 수명도 길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에너지 하버스팅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4)웨어러블 기술의 기능과 활용 분야 조사와 논문 양식을 친구들에게 알려주어 논문 작성과정의 지원역할을 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적정기술 관련 탐구 활동 기록함.

면접 문항

1) 서류를 보니까 적정기술이란 단어가 굉장히 많이 보이는데 혹시 개발하고 싶은 적정기술이 있나요?

2) 그럼 농기구를 개발하기 위해 기계공학과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3) 그래서 농기구를 개발하기 위해 기계공학부에서 무엇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추천 답변

1) 적정기술이란 환경파괴 없이 저개발 국가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적정기술 발명품들은 보통 노동 집약적이고, 적은 자원을 소모하며 저가이거나, 어디서든 쉽게 확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합니다. 개발도상국의 주요 생계수단은 농업입니다. 그래서 그 나라의 기후조건과 풍토조건에 맞는 농기구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2) 사실 제가 기계공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적정기술보다는 개발도상국 사람들의 자립을 위해서 그들에게 기술교육을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기술교육과 융합된 적정기술을 개발하면 그효과가 더 크리라 생각합니다.

3) 기계가 사업에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는지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Jock Brandis가 발명한 ‘만능 땅콩까기’는 약 2천 명의 노동력을 대신하였습니다. 이 기계가 나오기 전까지 아프리카에서 땅콩 재배와 수확은 아동과 여성의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계로 인해 시간당 최대 50kg의 태양 건조 땅콩을 깔 수 있게 되었지요. 수명은 무려 25년이나 갑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교통, 도시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활동 : 유비쿼터스, 스마트도시 관련 활동을 함.

- 한국지리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도시 문제 관련 탐구 활동 후 발표함.

면접 문항

유비쿼터스, 스마트도시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어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국방, 환경, 행정, 산업, 유통, 공공, 금융 등 다양한 활동 영역에 적용되어 하나로 통합이 가능합니다. 이게 바로 스마트도시지요.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활동 : 지속 가능한 건축 관련 활동함.

- 한국지리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고층 빌딩 관련 주제 탐구활동 후 발표함.

면접 문항

1) 지속 가능한 건축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때 건축가가 가질 능력 및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최근 복잡한 도시와 고층 빌딩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위험한 일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추천 답변

1) 지속 가능한 건축이란 바로 친환경 건축을 의미합니다. 환경을 보전하는 관점에서 에너지, 자원 등의 한정된 지구 자원을 생각하고,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뤄 사람이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재활용을 확대해 사용하는 것으로 건물에 지속가능성을 부여합니다.

2) 전 화재가 일어났을 때가 가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복잡한 도시와 고층 빌딩은 인구 밀접도가 높아서 소방활동의 범위에 제한이 확실히 있기 때문입니다. 또 고층 빌딩 화재에서 가만 문제점은 외벽 치장재인 알루미늄 패널이 강력한 불쏘시개 역할을 해서 불이 삽시간에 번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영화 '타워'에서 보셨는지요? 초고층 빌딩에서 불이 나는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산의 마린시티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에서 발생한 화재에 헬기조차 빌딩에 접근하기 어려워 주민들의 대피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건물이 높아질수록 건축 자재가 누르는 무게가 증가하고, 동시에 바람과 지진에 의한 영향력 또한 커집니다. 초고층 건물은 안정성과 내구성이 좋아야 하며 건축에 사용되는 철근이나 콘크리트 등의 구조 재료 역시 그 강도와 성능이 좋은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 내용에 소형 건설현장의 건설업 사상자에 관한 연구 기록함.

면접 문항

학생은 소형 건설현장의 건설업 사상자에 관한 연구를 했어요. 하지만 제2롯데월드 타워를 시공하면서 발생하는 사상자가 나왔었다는 뉴스도 있었지요. 대형 건설현장에서의 사상자를 줄일 방안은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사상자를 방지하기 위한 감리제도가 있습니다. 공사감리, 상주감리, 그리고 책임감리로 나뉠 수 있지만, 공사감리와 상주감리는 설계사가 직접 감리자격을 얻기 때문에 안전의 책임이 흐려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책임 감리는 독립적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책임이 명확해지고, 이를 확대한다면 사상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