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특목고 학생 연합회 일동 명의로 자사고·외고 등 학교 현장에서 돌고 있는 '2025년도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 반대 서명운동지'(사진=김승호 교사)
자사고·특목고 학생 연합회 일동 명의로 자사고·외고 등 학교 현장에서 돌고 있는 '2025년도 외고·국제고·자사고 폐지 반대 서명운동지'(사진=김승호 교사)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특목고·자사고 폐지 정책은 근시안적 정책에 불과하다. 우리들의 교육 기회를 박탈하지 말라.”

3일 전국 자사고·외고·국제고 등 특목고에 따르면, 학생들의 자발적 학교 폐지 반대 서명운동이 진행 중이다.

자사고·특목고 학생연합회 일동 명의로 된 2025년도 외고·국제고·자사고 반대 서명운동지에는 “특목고를 비롯한 자사고들은 지금까지 설립 취지에 맞게 교육 시스템이 구축 및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자치 목적을 원활히 이루고 있다”며 “이 학교들을 폐지 및 일반고로 전환하면 전공 분야를 공교육이 아닌 사교육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또 “고교평준화정책은 입시 지옥을 해소하고 사교육비를 줄이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경쟁 원리를 없앰으로써 고교 하향평준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며 “자사고로 인해 고교평준화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다양한 학업능력, 적성, 취미에 따라 학교를 선택해 교육받을 수 있어 하향평준화를 보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특목고 진학 학생들은 안정적 면학분위기 아래 자신들의 꿈과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커리큘럼의 이점이 있어 선택한다”며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박탈하지 않고 수준을 하향평준화 하지 않으며 자신의 꿈과 끼를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 자사고 및 특목고 폐지 정책을 막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2025년부터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관련기사 참조)

학생들의 서명운동은 전북외고 학생회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길규 전북외고 교장은 “학생들의 자발적 행동과 운동 성격의 활동은 지극히 장려해야 한다”면서도 “교육부에서 이미 정책을 정한 만큼 큰 의미 없는 작은 목소리일 뿐”이라고 했다.

이 교장은 “정부가 의견 수렴, 공청회 등 정책 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서명 운동 등은 의미가 있으나 이미 시행령을 바꿔 진행하기로 결정한 상황 아니냐”며 “외고가 필요함은 인정하나 지금 이 시점에서 서명운동 등 집단 행동으로 교육부의 결정을 뒤집기는 어렵다. 무의미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인천외고 김선호 교감은 “인천외고에서는 아직 서명 운동이 시작되진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외고를 폐지한다는 정부 정책에 교육과 학교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가 자신들의 의견을 내는 것은 정당한 활동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인스타그램 #외고는_죄가_없다 캡처)
(사진=인스타그램 #외고는_죄가_없다 캡처)

한편 지난달 첫 게시물이 올라온 인스타그램 ‘#외고는_죄가_없다’에는 정부의 외고 폐지 정책에 대한 학생들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한 게시물에는 “외고에 비싼 등록금만 내면 학교 이름 덕에 대학 쉽게 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외고를 다녀보고 하는 말이냐”며 “커피와 에너지드링크를 달고 살면서 밤을 새며 공부하는 걸 보면 그런 말 못 할 것”이라는 억울함을 호소하는 글이 달렸다.

또 다른 게시물에는 “내신 1, 2등급은 열심히 공부해서 따낸 값진 성적들”이라며 “모든 외고생이 비리를 저질러 대학을 가는 것이 아니다. 비리를 저지르는 일부 잘못된 사람들의 문제인데 정부가 외고 폐지를 너무 대중화시켜 내린 결론”이라는 생각을 남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