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교육계열의 생물교육과,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에 대해 정리한다.

교육계열 학과는 학교생활 충실도를 상당히 중요하게 본다. 지원자는 자신의 학생부 내용을 잘 정리하고 파악해 두어야 한다. 학과 관련 교육 이슈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묻기도 하니 본인의 교육 철학에 근거하여 답변할 수 있도록 생각하자.

생물교육과에서는 동아리활동을 꾸준히 한 기록에 따른 질문이 주다. 이런 탐구 활동을 했던 사례에서의 질문은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확인하는데 활용한다. 전공과 관련 과목의 교과 세특에 내용과 전공 관련된 수상실적에 따른 대회에 참여 과정과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한 정리는 필수이다.

다른 과와 비슷한 질문으로 교육 봉사활동, 멘토링 활동에서의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활동하면서 무엇을 느꼈는지를 묻기도 한다.

유아교육과 지원자들 대부분의 진로희망이 1학년 때부터 유치원 선생님이며, 유아교육 관련 동아리 활동을 꾸준한 경력이 있다.

동아리 활동 중 책 만들기, 수업 시연, 동화 구연 등 유아교육 관련 활동을 한 계기와 느낀 점을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다른 과보다 독서교육을 강조하며 유아교육에 관련된 독서와 현장에의 적용방법에 대한 의견을 묻기도 한다. 또 초·중등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차이점을 물으며, 유치원교사로 준비된 자질과 교육 철학도 확인한다.

초등교육과는 중등교사와 초등교사의 차이점을 물으면서 초등교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수상실적 에서 개근·성실 관련 상, 글쓰기 관련 상, 독서 관련에 질문이 집중된다. 독서활동에 대한 중요 질문이 많으므로 기록된 독서활동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봉사활동에서는 학생을 지도하거나 도움을 준 봉사활동, 또래 상담 등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을 잘 파악해 두자. 학교생활 충실도를 학생부를 통해서 확인하기 때문에 학생부 내용을 꼼꼼히 알아두어야 한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생물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수상기록 : 학교생활 충실도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교내수상, 2학년 때 과제 연구 발표 활동 등 과학 탐구 활동의 다수 수상함.

- 진로희망 : 1, 2학년 약사 3학년 생물교사를 희망함.

- 동아리 : 생명과학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함.

- 선택교과 : 2학년 때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으로 생명과학실험수업 이수함.

면접 문항

1) 수상이 많은데 가장 기억에 나는 수상은 무엇인가요?

2) 진로희망이 변경된 이유는?

3) 생물교사의 임용고사 경쟁률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나요?

추천 답변

1) 오랜 기간 탐구 활동을 한 과제 연구발표대회가 가장 기억이 남습니다. 식물성 농약과 화학적 농약을 비교하면서 식물성 농약의 효능을 검증해 봤습니다.

2) 제가 한동안 공부 때문에 힘들었는데요. 2학년 담임선생님께서 용기를 주시고 격려를 자꾸 해 주셔서 다시 일어날 수 있었어요. 그러다 마음이 열려서인지 선생님의 수업인 생물이 그렇게 재밌었습니다. 저도 선생님처럼 잘 가르치면서 학생들의 마음도 만지는 생물교사가 되고 싶어서 진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3) 경쟁률은 확실히 모르지만 뽑는 인원수가 적어서 상대적으로 많은 인원이 몰린다고만 알고 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에서 장애인학교와 관련된 활동을 함.

면접 문항

○○동아리에서 장애인학교 설립반대문제를 다뤘는데 본인의 의견은 어떻게 됩니까?

추천 답변

장애인학교가 혐오시설로 오해를 받아서 지역주민에게 환영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매우 가슴이 아팠습니다. 어떤 분들은 땅값이 내려가서 안 된다는 이야기도 한다는 말을 듣고는 정말 충격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누구나 누려야 할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의 가치가 땅값과 비교되는 것인지요. 저는 장애인학교 입장에서 그들 역시 사회구성원으로 존중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을 어필하면서 이야기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유아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창의적체험활동 : 선택형 현장 직업 체험 학습으로 유치원을 다녀옴.

면접 문항

현장직업체험학습에서 유치원에 직접 다녀왔다고 되어있는데 그 계기 및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아이들을 가끔씩 바라보면 마냥 귀엽고 사랑스럽게만 생각했었습니다. 마침 주말에 지인의 유치원에 보조교사로 따라갈 기회가 생겼습니다. 현장체험학습으로 긴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가까이서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아이들의 미세한 심리변화를 관찰했습니다. 때론 ‘와 저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지?’ 싶은 당황스러운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학생들과 눈을 맞추면서 공감해주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서 유치원선생님의 자세와 역량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봉사활동 : 유치원에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함.

- 진로희망 : 1학년 초등교사에서 2학년 유치원교사로 바뀜.

- 수상실적 : '꿈발표대회' 3위 수상함.

- 자율활동 : 학급 반장을 3년 동안 함.

면접 문항

1) 초등교사에서 유치원교사로 진로가 전환된 계기와 노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 수상 내역 중 전공과 관련된 상은?

3) 학급 반장을 3년 하여 힘든 점, 극복 과정, 교사가 되어서 이 점이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추천 답변

1)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아동의 성장기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제가 유치원교사로 진로를 변경한 계기는 유치원에서의 아동학대 사건을 보도자료를 통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생각이나 의사를 확실히 표현하지 못하는 어린 시기에 끔찍한 경험을 하게 되면, 아동에겐 평생 트라우마로 남게 될 것입니다. 다음 초등학교 생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생보다 더 어린,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더 이해하고 도와줄 유치원교사가 되고 싶어졌습니다.

저는 유치원교사가 되어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으로 긍정적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2) 꿈 발표 대회 3위입니다. 대회를 준비하면서 유치원교사가 되고자 하는 가치관과 꿈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다질 기회가 되었습니다.

3) 모든 학생의 의견이 같지 않고, 내 맘처럼 적극적으로 학급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아 힘들었습니다. 이때 저는 ‘나-메시지법’을 활용해 생각을 먼저 알리고, 상대방의 생각과 공감하는 방법을 썼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 친구들의 공감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교사가 된다면 선생님이 느끼는 점을 솔직하게 말하며, 학생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 소그룹 상담을 자주 하고 싶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3번에 장애 학생들을 위해 봉사를 하여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1) 장애통합유치원을 세우고 싶은 이유는?

2) 장애통합유치원의 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학부모들이 장애통합유치원에 부정적일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추천 답변

1) 비장애 학생과 장애 학생들이 함께 지내면 서로 배울 점이 많습니다. 서로 무슨 도움이 되겠냐 하지만 아이들의 지내는 모습은 어른들의 생각과 매우 다릅니다. 이런 점을 잘 알리고 설득하여 통합 유치원을 세우고 싶습니다.

2)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함께 생활하는 것이 교육적,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결과는 이미 선진국에서도 검증되어 보편적인 교육방법입니다.

3) 무엇보다도 대화와 공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아직은 사회적으로 이런 이슈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조금 아쉽습니다. 저는 끊임없는 대화를 해서 풀어나가겠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초등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활동 : 에듀클럽이라는 동아리에서 활동함.

- 취미특기 : 교육봉사와 교육 이슈 보기로 기록함.

면접 문항

1) 에듀클럽에선 어떤 활동을 했나요?

2) 취미 특기란에 교육 봉사하기, 교육 이슈 보기가 있는데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 답변

1) ‘에듀클럽’은 유치원, 초등, 중등교사를 희망한 학생들이 함께 모여 활동한 동아리, 수업시연, 상황극, 이슈 토론토의 등을 하고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5분 수업입니다. 처음 했을 때 전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직접 초등학교 선생님을 인터뷰하면서 조언을 얻어 다음 5분 수업에 보강하여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2) 교육 봉사를 하며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를 위해 아이가 즐겼던 게임과 수학을 연관 지어 수학 보드게임을 만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서로 연결하여 수업하면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슈 보기는 주로 신문에서 교육에 관한 기사를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한 이슈에 대한 여러 사람의 의견이나 참여한 논객들의 토론내용을 보면서 앞으로의 교직 상황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고 해외에서는 이런 이슈를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찾아보고 서로 비교해보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수상내역 : 3년간 학년별로 균등하게 다양한 상이 존재함.

면접 문항

수상경력이 화려한데, 본인은 근면상과 효행상을 탄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근면상의 경우 개근을 한 학생들에게 주는 상입니다.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 학생의 기본 자질이라고 부모님이 항상 말씀하셔서요. 이에 동의하여 매일 규칙적으로 생활하려 애쓴 결과인 거 같습니다. 효행상은 반 친구들의 투표를 통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부모님께 편지를 쓰는 행사가 있었는데, 이때 제가 쓴 편지가 공개되어 친구들이 감동했기 때문에 저에게 표를 많이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수상내역 : 글쓰기 대회의 수상이 많음.

- 진로희망 : 3년간 초등 교사임.

- 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 관련 기관에서 3년간 봉사활동을 많이 함.

면접 문항

1) 글쓰기 수상이 많은데 글을 잘 쓰나요? 글짓기에 자신의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3년간 초등교사를 희망해왔는데 그 이유를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차이점과 연관 지어 말해주세요.

3) 봉사활동을 굉장히 많이 했는데 봉사하면서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1) 저는 전교에서 글짓기가 관련 수상이 가장 많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 분야에서 글짓기 수상을 많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주제에 대해 고민하면서 심사숙고한 후 그것을 차근차근 정리하면서 적어보는 자세로 임했기 때문입니다.

글짓기에서 저만의 팁을 말씀드리면, 첫째, 글의 통일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주제에 벗어나는 내용은 삼가고, 주제와 연관된 내용만을 작성하면 몰입감이 높아집니다. 둘째, 문장을 짧게 쓰고,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정확하도록 해야 합니다. 독자의 가독성을 높여주기에 더 완성도 높은 글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단어만을 사용하지 않고, 유사한 뜻의 다른 여러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단조로운 느낌보다 다채로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처음에는 막연하게 그저 교사가 되고 싶었지만, 초등교사와 중등교사의 차이점에 대해 알게 된 이후 초등교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중등교사는 한 과목을 맡아서 정해진 시간에 해당교실로 가서 지식전달을 하는 수업을 자지만, 초등교사는 아이들과 한 교실에서 같이 생활하면서 전인적인 교육을 펼칩니다. 공부 외에 인성교육, 공동체 생활교육, 예절교육 등을 병행합니다.

저는 아이들과 종일 부대끼며 저만의 교육 철학으로 인성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싶습니다. 훗날 선생님을 기억해요 라고 말하는 제자들을 만나면 보람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3) 몰아서 봉사활동을 한 게 아니라, 매주 토요일 2시간씩 꾸준히 했기에 공부에 크게 지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시험 전주에는 봉사활동을 쉬기도 했었고요. 저에게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고, 그 공부 방법을 사용하여 공부했기에, 봉사활동을 간다 하더라고 그리 큰 지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그 효율적인 방법은 ‘셀프티칭’법입니다. 칠판을 두고 직접 쓰면서 자신에게 가르치는 느낌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 내용에 모르는 척하는 기술을 다문화가정학생 학습지도 봉사에서 활용하고 그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1) 자기소개서에 ‘모르는 척하는 기술’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에요?

2) 학생 스스로 생각해서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추천 답변

1) 학생이 어떠한 잘못을 했을 때 그 행동을 바로 그 자리에서 훈계하며 바로잡으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모른척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것을 모른 척 해버리는 방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교사는 학생에겐 모르는 척하는 모습이나, 그 이면에는 교사의 많은 계산과 전략이 사용됩니다. 교사는 잠재적 조력자이자 지원자로서 그 상황을 자연스럽게 만들어가면서 아이가 스스로 변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