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 파트너스 공동대표/ '정시의원리' 저자

교대면접은 예비교육자로서의 지식, 기능 그리고 태도를 이해하는 평가다. 따라서 사범대학 면접과 겹치는 부분이 존재한다. 한편 초등교육은 중등교육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교육대상자인 아동은 청소년들과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대면접 분석은 초등교육의 특성, 교직인성면접, 교직적성면접 그리고 교대 문제유형의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생활기록부 기반 확인면접보다는 다소 심화된 교대면접을 이해함으로써 면접 전문가의 기초소양을 전달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전국에는 10개 교대와 교원대,제주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가 운영되고 있다.
전국에는 10개 교대와 교원대,제주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가 운영되고 있다.

[에듀인뉴스] 교대면접은 기본적으로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지원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교사는 평소 품위유지와 건간관리 등 자기관리를 필요로 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아래 표는 자기관리 영역에서 평가하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교대면접 과정에서 썽커플을 하거나 귀거리나 염색을 하고 오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이런 것들이 허용될 수 있지만 교직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과정에서는 다소 엄격한 기준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용모가 단정하다는 것은 이런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교생활의 충실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업부분부터 작게는 팀프로젝트 참여 태도나 기숙사형 학교인 경우 단체생활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합니다.

한편 취미나 특기활동은 자신의 심미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점입니다. 학습위주의 활동으로 삭막해질 수 있는 고교생활을 예체능이나 취미활동 등을 통해서 활력을 불어넣고 스스로의 정서생활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활동에 참가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친한 친구가 있느냐?”, “우정이란 무엇인가?” 등의 질문 속에는 대인관계 역량을 알고 싶어하는 면접관의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과 관계맺기를 해야 하며 동시에 동료교사와도 관계맺기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정이란 요소 뿐만 아니라 평소 선생님에 대한 생각이나 어른들을 대하는 태도도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 적으니까 분석적이 딱딱하게 느겨질 수 있지만 막상 면접과정에서는 지원자의 말투나 눈빛 등을 통해서 이런 점들을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정서적인 면은 면접자에게도 정서적으로 전달되기 마련입니다.

끝으로 건강관리에도 힘쓰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굳이 면접 상황이 아니더라도 모든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규칙적인 기상과 취침시간 유지와 운동은 자신의 삶을 보다 오래 영위하고 활기차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번 칼럼으로 교대면접 심화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김진만 에듀인 파트너스 공동대표/ '정시의 원리'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