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일 마산 무학여고 교사/ 정동완 김해 율하고 교사

[에듀인뉴스] 고등학교 3년간의 모든 기록이 담겨있는 ‘학교생활기록부’가 학생, 학부모, 교사 심지어 학교까지 웃고 울리는 모습을 자주 본다. 특히 좋은 학생부는 무엇이고, 어떠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실제 학생들은 어떤 활동으로 연결해야할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한다. 실제 합격한 학생들의 학생부를 길잡이로 삼는다면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에듀인뉴스>는 학생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맞춤형 준비를 위한 발걸음을 시작한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에듀이뉴스] 이번 시간에는 공학 계열 합격 학생부 중 첫 번째, 전자공학자가 되고 싶은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공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려는 전자공학자>

* 진로희망사항: ‘전기·전자공학자(1학년) - 전기·전자공학자(2학년) - 전자공학자(3학년)’라는 3년간의 진로희망이 나타난다.

처음부터 전자공학의 꿈을 갖고서 일관된 진로 방향을 가졌으며, 공학과 물리를 주제로 여러 실험 활동을 이어가면서 전자공학자라는 구체적인 직업으로 연결되었다.

로봇, 아두이노, 반도체 등 전자를 소재로 한 경험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 연구를 이어가려는 학생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 수상경력: 소논문 발표대회, 수학 논술대회, 과학 논술대회, 창의적 수학 구조물 만들기 대회, 과학 토론대회 등의 수상이 돋보인다.

공학의 베이스가 되는 수학, 과학에 장점을 나타내는 동시에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산출물을 만들어냄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데 자신감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독서활동상황: ‘과학자는 이렇게 태어난다(진정일)’, ‘시크릿 스페이스(서울과학교사모임)’, ‘사이언스 앤 더 시티(로리 윙클리스)’, ‘다윈의 핀치(피터 그랜트, 로즈메리 그래트)’, ‘이그노런트(스튜오트 파이어스타인)’,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유현준)’, ‘공학이란 무엇인가(성풍현)’, ‘전자정복(네릭 청)’, ‘과학자가 되는 길(미국 과학한림원, 미국 공학한림원, 미국 의학한림원)’, ‘근대 엔지니어의 성장(이내주)’, ‘세상을 바꿀 미래과학 설명서1(안종제 외 2명)’ 등을 읽으며 전자공학자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음을 알 수 있다.

체험을 통해 얻은 과학적 지식을 자신의 역량으로 만들어라

* 자율활동: (1학년) 기자재 담당을 맡아 컴퓨터에 대한 기본 실력을 보여주었고, 또래학습 멘토로서 수학, 과학 내용을 설명하며 학습내용을 공유하는 나눔을 실천하였다.

(2학년) 환경과 멸종위기 종을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친환경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였다.

(3학년) Issue Talker 활동을 통해 기사와 잡지에서 쟁점이 되었던 과학 기사를 비판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졌다.

* 동아리활동: (1학년) ‘과학신문반’에서 물리를 주제로 하여 과학실험 및 인터뷰를 담은 신문을 제작하였다.

(2학년) ‘기계·전기 크로스!’에서 실제 전자 및 자동차 회사를 방문하여 체험활동을 함으로써 진로를 위한 구체적인 탐색 과정을 보여주었다.

(3학년) ‘아두이봇’에서 C++ 코딩, 3D 프린팅 디자인, LCD 패널 등을 다뤄보면서 전자와 공학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유용성을 체감하는 기회를 접하였다.

* 진로활동: (1학년) IT 기업을 방문하여 사물 인터넷 및 가상현실과 관련된 제품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현실에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았다.

(2학년) 첨단과학체험교실에서 초고속카메라를 활용하여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확인하고, 트래거를 통해 운동 양상을 물리적으로 분석해보았다.

(3학년) 대학생과 함께하는 물리 활동에 참가하여 대학에서 배우는 물리실험을 고등학교 교과과정으로 해석하여 산출물을 제작한 후, 전시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과학의 발전이 가져올 편리함과 미래사회의 모습을 그려라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1학년 통합과학):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발표하고, 평소 전등 끄기를 실천하였다.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일상생활에서 에너지가 다른 형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탄소 순환의 중요성을 주제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였다. ‘철의 녹 예방’을 주제로 프로젝트학습을 진행하며 변인 통제 및 논리적 해설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해내는 역량을 보여주었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2학년 물리실험): 초고속카메라를 이용한 중력가속도 측정 실험을 통해 자유 낙하한 물체와 수직 방향으로 던진 물체의 가속도가 같음을 알고, 수평 방향으로는 등속 운동을 한다는 것을 증명해내었다.

아두이노와 피에조스피커를 이용하여 간단한 피아노를 만드는 실험을 조원들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코딩을 힘들어하는 친구들의 디버깅을 도와주며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었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3학년 영어독해와 작문): 인간애, 헌신, 희생정신을 주제로 한 책과 영화를 소개하면서 인간의 선한 의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주제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문제점과 연관 지어 발표함으로써 인간과 공학의 관계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4차 산업혁명과 직업의 변화’를 주제로 기술 발전으로 사라질 직업과 급부상할 직업을 소개하는 글을 영문으로 작성하고, 미래 사회의 기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의 '관심'이 기록에 드러난 학생부

공학이라는 큰 테두리에서 물리와 전기, 전자로 이어지는 관심이 학생부 항목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례였다. 평소 공학이 가져다 줄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며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물리를 주제로 실험하고 연구하는 것을 즐기는 학생임을 알 수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이를 확장시켜 인간의 삶을 위해 활용하려는 방향성을 공감해보면서 함께 미래 사회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백광일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경남진학지도협의회 자소서 및 모의면접 팀장, 경남 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지원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표 집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정동완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교육 봉사 단체 '오늘과 내일희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로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학생부 끝판왕',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의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백광일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경남진학지도협의회 자소서 및 모의면접 팀장, 경남 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지원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표 집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정동완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교육 봉사 단체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로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학생부 끝판왕',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의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