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수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매뉴얼 북이 나왔다. 

글로벌 교육 문화 기업 비상교육의 교원 원격연수 자회사 티스쿨원격교육연수원은 학생의 능동적 참여를 이끄는 프로젝트 수업 계획과 실행 및 적용 사례를 소개한 단행본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을 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프로젝트 수업’이란 학생이 한 주제의 내용을 깊이 있게 탐구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 방법이다. 협력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다. 

이 책은 현직 교사인 저자가 오랫동안 학교에서 경험한 생생한 수업 사례와 함께 교사가 혼자서도 쉽게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노하우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책은 ‘프로젝트 수업 핵심 요소’, ‘프로젝트 수업 계획하기’, ‘프로젝트 수업 실행하기’ 등 크게 3부로 나뉜다. 

1부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핵심 내용을 알려주고, 2부에서 참여와 배움으로 이끄는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방법, 3부에서 학생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스스로 탐구해 나가도록 돕는 방법을 차례로 설명한다.

본편 외에 ‘친구 사귀기’ 프로젝트, ‘전통문화 체험’ 프로젝트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끌면서 학습 효과를 높이는 8가지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부록으로 교사용 계획 양식과 학생 탐구 양식을 실었다. 

저자이자 서울수송초 교사인 양은석 사람과교육 수업연구소장은 “이 책은 프로젝트의 계획, 실행, 평가 단계에서 교사와 학생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세히 다뤘다”며 “프로젝트 수업을 처음 접하거나, 시도해 보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은 교사들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