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베이성 외 방문 무증상 학생도 등교 중지, 출석 인정 기준 필요
유치원 등 환자 관리, 예방교육 등 전념 위해 보조인력 한시 배치

(사진=서울시교육청)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3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과 점검을 위해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서울봉은초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마스크를 나눠주고 손 세정제를 뿌려주고 있다.2020.02.03.(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마스크를 학교에서 주문하면 보름에서 한 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세정제도 그렇고, 앞으로가 더 걱정입니다.”  

한국교총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 활동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 교육당국과 국가 차원 물‧인‧행정적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4일 교총에 따르면, 현재 학교는 감염병 관리지침에 따라 마스크, 손세정제, 체온계 등을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품귀현상, 가격 폭등으로 감당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는 것. 

교총은 “개별 학교에 맡기기보다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생산‧유통업체를 통해 일괄 확보하고 학교에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학교가 감염 예방, 대응 활동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보조인력 지원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총은 “지금과 같은 비상상황에서 학교와 교원이 수업을 하며 환자 관리, 방역물품 구매, 전 학년‧학급 1일 환자 보고 등 행정처리, 예방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많은 고충이 따른다”며 “특히 별도 보조인력이 부족한 유치원은 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교육청 차원에서 퇴임 보건교사 등 보조인력 풀을 구축해 유‧초‧중‧고에 한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중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무증상 학생의 잠복기간 등교 중지, 출석 인정 등 통일된 기준 마련도 촉구했다.

현재는 중국 후베이성 방문 학생이나 증상이 있는 학생만 2주간 출석을 인정하고 있다. 중국 전역 감염이 확산된 현실을 감안할 때, 중국 전역 방문 학생에 대한 등교중지 등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교총은 “교육청에 따라, 학교에 따라 출석 인정 여부가 다를 경우 혼란과 민원만 가중시킬 수 있다”며 “통일된 기준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휴교‧휴업 역시 교육부와 교육청이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신속히 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교총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학교 현장은 휴교‧휴업에 대한 정부와 교육당국의 오락가락 행정, 방역 물품 및 지원 인력 부족 등으로 곤란을 겪었다”며 “학교는 어린 학생들이 오랜 시간 단체생활을 하는 곳인 만큼 어느 곳보다 세심하고 우선적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와 교육당국 차원의 안정적인 학교 지원과 통일되고 일관된 행정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