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전문가 등 보조교재 집필위원 30여명 선정
자문위원회 운영…내용 공개 토론 등 수시 검증
내년 8월 1차 초안… 2017년 9월 내 발간 계획

정부가 추진 중인 중·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맞서는 ‘대안교과서’ 집필작업이 다음달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전북·강원·광주·세종 교육청이 주축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정부의 국정교과서에 맞서는 대안교과서인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집필위원 30여명을 다음달 내에 선정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집필위원은 보조교재 개발에 참여한 전북·강원·광주·세종 교육청이 추천한 12명과 전북도교육청이 운영하는 ‘보조자료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TF)’에 몸담은 교수와 교사, 장학사 등 10여명이다. 또 시대별 역사에 정통한 전문가 10여명을 집필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이다.

전북 등 4개 교육청은 ‘보조교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자문위원회도 운영하기로 했다. 10명 안팎의 자문위는 집필 내용을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구성된 집필위원회는 내년 8월까지 1차 초안을 완성 한 뒤 2017년 9월 내에 최종 발간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도교육청은 당초 국정교과서가 보급되는 2017년 3월에 발간해 ‘맞불’을 놓을 계획이었으나 국정교과서 문제점과 오류를 바로잡을 시간을 벌기 위해 한 학기 늦추기로 했다.

대안교과서 집필 과정은 공개된다. 구체적인 집필 내용은 공청회와 공개토론 등을 거쳐 수시로 검증받기로 했다. 대안교과서는 역사교과서 보조교재다. 시대 흐름을 따라 역사를 기술하는 기존 교과서와 달리 특정한 주제를 집중 탐구하는 형태로 만들어 나간다는 게 4개 교육청의 구상이다.

특히 기존 교과서가 중앙 중심의 역사 기술에 치우쳤다면 보조교재는 각 지역의 역사를 심도 있게 다루기로 했다.

개발된 보조교재는 전북도교육청이 보급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교육청은 2013년과 지난해 ‘동학농민혁명’과 ‘일제강점기 전라북도’에 이어 올해는 ‘전라북도 근현대 인물’이라는 보조교재를 발간해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토록 한 바 있다.

전북도교육청 정옥희 대변인은 “보조자료 형식과 내용 등은 대체로 정리돼 집필진 구성만 마무리되면 곧바로 작업에 착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다”면서 “보조교재 개발이 본격화한 이후에라도 참여를 원하는 타 시·도교육청이 있으면 얼마든지 수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