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 활용성 인정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필수"
무선 인프라부터 구축...언제든 교사가 활용할 수 있어야
블랜디드 수업 등 에듀테크 활용은 필수...정부도 적극적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는 스승의날을 맞아 교육 현장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나가는 교육자를 찾아 인터뷰를 진행, 소개하는 ‘멋진 교육자들’ 기획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주인공은 지난 10여년간 공교육에 에듀테크 확산을 주장하고 관련 활동을 해 온 조기성 서울계성초 선생님(스마트교육학회장)입니다. 조기성 선생님은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도입되면서 교육 현장과 정책 기관에 자문을 하면서 바쁜 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조기성 선생님에게 이번 원격 수업의 모습과 에듀테크의 공교육 활용 방안 그리고 이 시국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조기성 서울 계성초 교사/ 스마트교육학회장.(사진=JTBC 캡처)
조기성 서울 계성초 교사/ 스마트교육학회장.(사진=JTBC 캡처)

▲<에듀인뉴스>는 2020년 스승의날 교사로 조기성 서울계성초 선생님(스마트교육학회장)을 선정했습니다. 왜 뽑혔다고 생각하십니까. 소감을 남기신다면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으로 많은 선생님이 낯선 환경에서 고생하고 계십니다. 그동안 함께 연구해왔던 선생님들과 함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라이브연수를 진행하고 학회 차원에서 웹캠 원가 보급을 한 것 등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저보다는 온라인 개학으로 고생하신 모든 선생님이 2020년 스승의 날 교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화두가 되면서 조 선생님을 찾는 곳이 많습니다. 스마트교육을 선도해 온 교육자로서 기쁘면서도 슬플 것 같습니다.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올해가 스마트교육을 시작한지 10년째가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정부의 수많은 정책에 작은 자문을 하면서 늘 주장한 것이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무선인프라 구축 등 환경 조성이었는데 많은 분의 반대 때문에 무산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생기기 전에 미리 준비되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10여년을 이야기한 내용이 전염병 한 번에 현실이 될 듯 한 모습을 보며 안타깝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염병이 안 왔으면 하지만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어쩔 수 없이 접하게 된 온라인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계속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돼 다음에 어떤 불가항력의 사태가 오더라도 잘 대처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선생님의 스케줄은 어떻게 됩니까. 현장 및 정책 당국의 의문점을 맨몸으로 받아내고 계신 거 아닌가요? 기억에 남는 질문은 무엇입니까. 현장 및 정책 당국 교육인에게 어떤 말씀을 남기고 싶습니까.

개학이 연기되면서부터 온라인 활용 관련 질문을 교육부 관련 부서로부터 많이 받고 자문을 해 드렸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 아는 기업, 아는 에듀테크라면 모두 말씀을 드렸습니다.

개학이 연기되면서 에듀테크 기업을 설득해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공개를 하도록 했고, 비슷한 교육기업의 콘텐츠 공개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자문해주던 에듀테크 대표에게도 학생들이 학습 할 수 있도록 콘텐츠 공개를 제안했더니 통 크게 한 학기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 밖에도 많은 기업이 저희 학회를 통해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제품들을 제공해주셨습니다.

조기성 선생님이 회장으로 있는 스마트교육학회는 정부의 온라인 개학 발표로 웹캠 품귀 현상이 일자 핀마이크를 구매하면 웹캠을 무료로 지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사진=스마트교육학회)
조기성 선생님이 회장으로 있는 스마트교육학회는 정부의 온라인 개학 발표로 웹캠 품귀 현상이 일자 핀마이크를 구매하면 웹캠을 무료로 지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사진=스마트교육학회)

이제는 온라인 수업이 어느 정도 자리 잡으니 코로나 사태 이후의 교육 방향에 대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오프라인 개학을 해도 활용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받게 된 것인데요.

제가 부탁하고 싶은 것은 온라인 개학으로 풀어놓은 규제를 다시 막지 말고 계속 활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과 일단 무선 인프라부터 구축해서 언제든지 선생님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평소 수업에서 활용을 해야 앞으로 같은 일이 생기더라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원격수업의 중심에는 에듀테크라 불리우는 교육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간 보이지 않는 높은 장벽은 에듀테크라 불리는 교육 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되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물론 정보 보안 문제는 소홀히 하면 안 되지만, 에듀테크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기도 합니다. 에듀테크 관련, 정부에 하고자 하는 말씀이 있을까요.

보안은 무척 중요하지요. 사실 생기부나 학적에 대한 보안을 제외하면 학교에서 민간 서비스를 통해 유출될만한 보안 사항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보안을 핑계로 클라우드도 차단하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이제 새롭게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인 블렌디드 러닝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 데이터가 축척되고 학생들이 개인이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면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변화된 수업 방법에는 에듀테크 활용이 필수입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면 활용하게 될 기술을 교육에, 학습에 당연히 사용하게 하는 것은 교육자의 의무가 이닐까요?

정부도 이번 기회에 적극적으로 에듀테크를 활용하려한다는 느낌을 받았기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학이 5월 20일로 연기됐습니다. 이번 스승의 날은 아이들 없이 보내야 하는데요. 학교 문이 닫힌 상황에서 맞이하는 스승의 날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국의 교사와 학생에게 현 시국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던 예전에도 스승의 날은 축하받는 날이 아닌 더 힘든 날로 변한 것이 사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배워본 적이 없는 지금의 선생님보다는 지나간 선생님들께 감사의 이메일 한통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스승의 날이 졸업한 제자가 선생님께 연락 드리는 날로 다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선생님이 고생하고 계십니다. 등교개학이 되어도 방역 등 지침 때문에 더 고생해야 합니다. 선생님들 스스로 교육자라는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고 힘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면 남겨주세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도 학부모님들도 학교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비난보다는 응원을 해주시면 모두가 힘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이 아닌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이 행복한 미래교육을 꿈꾸는 사람으로서, 학생들이 청소년 시절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교육변화를 위해 작은 힘이라도 열심히 보테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