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신설
농어촌지역일수록 대학-기업-지자체 협력 우선해야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 교육부는 최근 올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신설계획을 밝혔다. 

이 사업의 특징은 지자체, 대학 등 지역 주체들이 ‘지역혁신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혁신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단위를 개별 대학이 아닌 지역 단위로 확대해 지역과 대학, 지역 내 대학 간 협업을 강조한 것이다. 

필자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추진에서 시급한 것은 지자체와 지역 소재 전문대학 간 협력체계 구축 및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농어촌지역의 기초지자체가 인구감소와 지역쇠퇴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초지자체-전문대학 상생발전 모델의 확산 및 지원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방 전문대학은 교육기관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상주인구, 유동인구, 관계자, 상가, 하숙, 음식점, 숙박업 등 지역 사이즈가 작을수록 대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너무도 크다. 

이젠 전문대학이 교육 서비스 제공자가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주체로 적극 동참해야 한다. 

물론 중앙정부차원에서도 재정이 열악한 기초지자체와 인근 대학과의 협력모델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특화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현재 정부는 일자리 정책에 역점을 두고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각 부처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과 기업, 지역의 협력이 절대적이다. 

대학은 산학협력단을 통해 기업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은 대학과 연계해 필요한 인력을 공급받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산업경제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지자체는 대학과 기업을 연결하는 매개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지자체는 지역대학과 지역기업 간 협력을 통해 지역 중심의 일자리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국 광역시·도에 구성되어 있는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RSC)’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RSC는 지역의 인력 및 훈련수요를 조사하고, 지역 내 인력양성 공급을 조절하는 지역기반산업 및 고용정책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지자체, 기업, 훈련기관 및 유관기관과 지역 내 고용전략 네트워크를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지역일자리 정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위원회는 산업계와의 접점인 지역·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RSC, ISC)도 구성되어 있다. 

요컨대, 우리의 미래 일자리는 중앙정부만의 힘만으로는 결코 해결될 수 없으며 대학, 기업, 지역이 함께 협력해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지 않으면 성과는 거둘 수 없다. 

이를 위해 기업과 대학, 지자체는 폭넓은 소통을 통해 지역 중심의 일자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전문대학은 기관 간 적극적 협력을 통해 긍정적 성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한광식 전문대교협 산학교육혁신연구원장‧김포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