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과제탐구끝판왕'은과제탐구의 모든 과정은 배경지식을 쌓는 과정과 '질문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들 각자의 관심분야와 도전할 학문적 범위, 개념을 더 쉽게 찾도록 돕는다. 사전조사와 한 번 탐구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그 주제로 과제탐구 계획서와 보고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과제탐구 끝판왕은 그 답을 제시해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전공지식의 심화학습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과제탐구의 다양한 방법을 전해주고자 한다. 학생부 속 다른 비교과 활동들의 원인, 근거가 되는 '지적호기심'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의 답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 및 교내대회 등에서 과제탐구의 주제를 정하고 탐구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찾는 방법을 <과제탐구 끝판왕>에서 만나보자.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에듀인뉴스] 새 학기를 온라인 수업 일정과 등교 수업의 병행으로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변화들 중에 교육 콘텐츠와 수업 방식의 개선도 물론 중요한 변화입니다.

하지만 입시를 준비하는 고3 수험생들과 고1~2 학생들에게 중요한 소식은 대학별로 3학년 1학기의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의 평가항목을 어떻게 평가하고 반영할 지에 대한 결정일 겁니다.

지난 9일 발표한 <연세대, 올해 학종에서 비교과활동 반영 최소화> 보도 자료에서 제시한 학생부 기재사항의 반영 방식처럼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실적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들도 일부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학교현장의 선생님들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이전보다 더 커졌을 겁니다.

즉 수상경력의 질과 양, 동아리활동 및 진로활동을 통해 성취한 계열적합성과 발전가능성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과 실천보다 교과 내신등급의 향상에 좀 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목표로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과 진학 지도를 하는 선생님에게 내신등급을 반드시 올리자, 또는 과목별 세특을 남들보다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자 라는 조언은 마치 “공부, 열심히 하자”와 별반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공부, 열심히 하자 속에는 학생이 실천해주어야 할 다양한 노력들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학업태도의 성장 등 학생의 성실성과 학교생활충실도, 그리고 학업역량 성장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각 대학들의 정성평가에 대한 다양한 기준과 학생부 종합전형이라는 전형 설계의 목적에 비추어 봤을 때 학업역량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내신등급 변화, 과목별 세특의 구체성만으로는 “OO학교의 성실한 학생” 이상의 다양한 강점들을 보여주기 쉽지 않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도전하는 학생이라면 그 무엇보다 자기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본인이 어떤 영역과 학문 분야에서 관찰력,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하는 정도가 좋은 지를 분석하고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태도와 역량을 한양대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경희대는 학업역량 평가요소의 탐구역량과 발전가능성 평가요소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언뜻 보기에 비판적 사고력이나 탐구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특별한 활동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앞에서 말했던 ‘공부, 열심히 하자’에 두 가지를 실천하려는 태도가 필요할 뿐입니다.

그것은 바로 ‘질문, 열심히 하자’와 ‘생각을 더 깊게 하자’입니다.

여기서 강조한 질문과 생각을 이전보다 더 열심히 하거나 깊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무엇일까요?

어떤 학생에게는 그것이 봉사활동 체험일 수도, 또 다른 학생에게는 관심분야와 연계된 독서활동과 동아리활동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봉사 및 독서활동, 동아리활동에서 다루었던 주제나 문제 현상, 수업시간에 생긴 몇 가지 궁금증으로부터 출발한 과제탐구 경험 역시 질문과 생각을 더 깊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2015개정 교육과정 내 ‘진로 선택과목’ 관련된 발표수업, 수행평가와 과제 등은 학교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과제탐구를 시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즉 학생들 스스로 구체적인 질문과 어떻게 만났는지, 서로 다른 지적호기심에 무엇을 통해 접근했는지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주요 교과인 국·영·수는 물론 사회, 과학, 체육, 예술, 기술가정 교과에 있는 진로 선택과목의 제목을 들여다보면 특이한 단어가 눈에 띕니다.

바로 ‘탐구’라는 단어입니다.

수학 교과의 진로 선택에 ‘수학과제 탐구’가 있습니다. 사회도 ‘사회문제 탐구’가 있으며 과학은 애초 공통과목에 ‘과학탐구실험’이 들어갔습니다. 또한, 진로 선택으로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도 있습니다. 체육 교과에서도 ‘체육 탐구’라는 진로 선택과목이 신설되었습니다.

다음은 앞에서 말한 교과별 과제탐구에 대한 교육과정 해설 내용입니다.

<수학과제 탐구>는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수학 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 과제 탐구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하여 이수하기에 적합한 과목이다.

수학과제 탐구의 목적과 절차, 연구 윤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이전에 학습한 수학 내용을 더 깊이 탐구하거나 다른 교과와 수학을 융합한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하여 탐구한다.

탐구 유형은 학생의 수준과 흥미, 학교 실정에 맞게 교사가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다.

<사회문제 탐구>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게임 과다 몰입, 학교 폭력 등 사회적 논란이 되는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탐구 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다양한 원인 분석을 토대로 대안 마련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흥미와 관심이 많거나 사회과학 계열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각 및 청각장애를 지닌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복지정책 및 융합기술이나 교육 콘텐츠 개발 관련된 발표를 <사회문제 탐구> 시간에 준비하게 되었다면 우선 특정 장애를 갖고 있는 청소년이 겪고 있는 불편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문제 상황]

수학을 좋아하는 한 중학생이 교통사고로 세 차례 대수술과 안면 성형 후 점점 시력이 저하되다가 끝내 시력을 잃게 되었다. 사고 후 계속 공부에 손을 놓고 있을 수 없어 주변의 권유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그저 “동화책만 읽어주겠지?”라고 생각했던 전자책 서비스는 수학 문제까지 읽어주었다. 기존에도 물론 점자를 통해 공부를 접할 순 있었지만, 중도 장애이기 때문에 점자를 배우기도 어려웠다. 더구나 얇은 수학 문제집 하나가 점자책으로 만들게 되면, 두꺼운 점자책 7권으로 늘어나게 되고, 학습에도 몇 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지레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사전조사로써 위와 같은 문제 상황을 확인한 뒤에,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로 전자책 서비스가 어떤 원리로 수학 문제까지 읽어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만나게 되는 것이죠.

이후 자료 탐색을 통해서 현재 스마트폰에서 음성으로 화면상의 내용을 전달하는 스크린 리더 기능을 활용해 문자정보는 일부 이해하고 있는 수준이지만 수식이나 표, 그래프, 그림 등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식이 없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문제 상황의 해결을 위해 수식이나 표 등과 같은 학습용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해 한국어에 특화된 독음 규칙을 만드는 작업이 필수라는 점을 배웁니다.

따라서 그동안 난제로 여겨왔던 책 속의 표나 그림, 수식 등도 음성으로 시각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시각장애인도 수학 교과서로 공부할 수 있을까?”로 출발한 과제탐구의 동기 덕분에 학생은 변환도구(Converter), 저작도구(Author), 리더(Reader), 서비스 플랫폼 기술 등을 순서대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물론 과제탐구는 교과목에만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학교행사에도 각종 과제탐구 대회가 있고, 교외에도 관련 대회가 있습니다. 게다가 선생님에 따라 과제탐구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 교육과정에서 과제탐구는 여러 연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한 깊은 몰입 경험은 서로 다른 활동에도 영향을 끼치고 그 과정에서 학생의 역량도 성장합니다.

혼자 열심히 공부하며 관심 분야를 탐구하는 활동도 좋지만, 영어 동아리에서 발표와 토론 주제를 고민한 경험, 참고자료로 읽은 보고서와 논문을 정리한 경험은 실험과정 설계와 과제탐구 주제를 분석할 때 도움이 됩니다.

과제탐구 활동이 주는 효과는 서로 다른 활동 사이의 상호작용일 것입니다. 또 혼자만의 과제탐구보다 팀으로 움직이는 과제탐구라면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도 의미 있습니다.

문제 상황과 과학적 이슈를 다른 친구와 의논하고 같이 해결책을 찾아봄으로써,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도출과 융합적인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