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가 대학 평가 요소와 자연스레 연결되는 이유는?

[에듀인뉴스] '과제탐구끝판왕'은과제탐구의 모든 과정은 배경지식을 쌓는 과정과 '질문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들 각자의 관심분야와 도전할 학문적 범위, 개념을 더 쉽게 찾도록 돕는다. 사전조사와 한 번 탐구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그 주제로 과제탐구 계획서와 보고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과제탐구 끝판왕은 그 답을 제시해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전공지식의 심화학습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과제탐구의 다양한 방법을 전해주고자 한다. 학생부 속 다른 비교과 활동들의 원인, 근거가 되는 '지적호기심'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의 답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 및 교내대회 등에서 과제탐구의 주제를 정하고 탐구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찾는 방법을 <과제탐구 끝판왕>에서 만나보자.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과제탐구는 호기심을 뚜렷이 하는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호기심을 구체적 질문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진짜 흥미를 찾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깨닫습니다.

흥미와 관련해 더 많은 책을 읽고 싶다거나, 관련 활동을 해 보고 싶다거나, 듣고 싶은 특강이 생긴다거나 하는 스스로 움직이게 해줄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후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행사나 활동에 본인의 필요에 따라 주도적으로 참여합니다.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활동에 참여하며 내면화하고 자신만의 브랜딩을 하는 것이 진로 활동의 핵심입니다.

또한 과제탐구 활동은 그 자체로 자기소개서 문항의 답이 됩니다. 과제탐구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과 그 활동을 위해 기울인 노력 등 관련된 모든 것이 학생부 종합전형과 자기주도전형에 적합합니다.

이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으로 말하지 않습니다. 조사하고 분석하고 탐구하는 모든 과정이 학습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은 바로 이런 활동을 하는 학생을 원합니다. 왜냐하면 대학별 서류평가의 다양한 평가항목 중에서 ‘자기주도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학생의 자기주도성이란 실행 과정에서만 찾을 수 있는 특성이 아니라, 계획하는 과정부터 실행 후 결과 분석과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며, 수업을 비롯한 학습과정과 교내 각종 활동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즉 비교과 활동에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교과와 비교과 활동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개념인 것입니다.

새로운 과제를 만들고,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만들어 수행하며, 일정한 성과를 창출하는지, 그리고 성과 창출에 그치지 않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위해 노력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수상경력을 통해 교과 지식의 활용과 학업의지의 자기주도성을 살펴볼 수 있으며, 교과 세부능력특기사항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탐색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의 경우에도, 기존의 활동 프로그램을 답습하지 않고 새롭게 동아리 활동 과제를 제안하거나,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신의 역할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도 있습니다.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진로와 직업>

교사에게 제출한 노트와 보고서를 고려했을 때, 관련 교과와 교내활동에서 시작된 호기심을 바탕으로 지식을 확장해 나가는 자세가 탁월함. 수행평가를 통해 읽게 된 ‘확장된 표현형’을 계기로 진화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고 진화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기 위해 생명과학2의 진화론 단원을 학습했으며... 수학축전에서 관심을 갖게 된 3D바이오프린팅과 관련하여 TED 강연을 시청한 후 느낀 점을 작성하여 제출함. 재생의학이 줄기세포와 생체재료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는 현황과 강연자가 소개한 '신장을 만드는 방법'에 큰 흥미를 보임.

앞서 소개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 내용은 의학계열에 지원하려는 학생의 구체적인 지적호기심과 관심분야 등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처럼 생명과학과 의학 관련 탐구 가능한 주제 파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세부 전공 분야를 아직 정하지는 못했지만, 진로희망 사유에 <난치병 및 뇌질환 진단과 치료>라는 목표를 적었습니다. 의사로서의 인성을 기르기 위해 학교 내 인성 함양 프로그램인 멘토링 활동, 토론, 교내 봉사활동을 통하여 친구들과 소통하며 협동하는 자세도 길렀습니다. 더불어 진로희망에 적합한 활동을 탐구하려고 합니다.

어떤 자료를 찾아보면 좋을까요?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여러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 관심이 있는 난치병과 뇌질환 관련 키워드를 줄기세포, 인공장기, 게놈으로 정해서 검색하면 연관도서들이나 선행연구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도전할 수 있는 교내외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표=이성훈 소장)
(표=이성훈 소장)

스스로 과제탐구를 계획해보고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은 어떻게 성장해갈까요?

한 학생이 BM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거기에서 관심 분야이지만, 교과 시간에 접하지 못한 내용을 배우며 생명 관련 지식을 넓혔습니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 프로그램을 통해 보건 상식과 의료 행정 절차에 대해 탐구하며 보건학 관련 KOCW 강좌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2년 동안 열심히 활동하여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에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율동아리인 수학탐구 동아리 활동도 꾸준히 실천했습니다. 생활 속 응용문제에 대한 풀이와 설명에 대한 또래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수학적 사고력을 길렀지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 사례>

BM(바이오메디컬) 동아리 : 나노셀룰로오스 기술이 생체의학, 나노 복합재료 개발 등에 활용되는 것을 동아리 학술제 발표 주제로 정함. 최근 핀란드와 스웨덴, 미국, 일본에서 IT와 종이를 접목한 복합체 개발 연구가 진행 중임을 사전 조사로 학습함. 특히 생물학적 센서를 가진 바이오액티브 종이의 원리와 특징, 한계점을 동아리 부원들과의 토의와 실험과정을 통해 분류함. 세균, 독성물질을 감지하는 이 종이를 포장지로 쓸 경우, 유통되는 제품의 품질을 철저히 관리할 수 있음을 보고서의 결론 부분에서 강조함.


<자기소개서 2번 문항 답변의 일부>

...(전략) 박테리아의 호흡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지속가능 발전 아이디어 발표’를 준비하며 팀원들에게 제시하였습니다. 이 원리를 가능케 하면 종이로 만든 기기들이 스스로 작동할 수 있는 점을 근거로 아이디어 탐구계획서의 생활 속 문제 현상 개선이라는 평가 기준에서 담당 선생님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탐구보고서를 검토 받을 때 인상 깊었던 질문이 있었는데, 바로 ‘사람의 땀과 소변, 혈액으로도 그 원리가 가능할까?’였습니다. 이후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서 팀원마다 조사한 자료 중에 실제 특허 기술로 상용화 가능성을 인정받은 사례를 같이 공부했습니다. 물을 흡수하는 성질 덕분에 따로 펌프나 관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점과 인공장기 전원으로 사용한다면 체액을 활용해 전기를 만들 수 있는 효과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생략)...

대학에서는 위 학생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본다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학생은 꾸준히 공부하면서 다양한 탐구 경험을 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문제해결 능력은 단순히 문제를 많이 풀어서 나오는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과제탐구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을 직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세워 실험하고, 행동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길러지는 특별한 역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