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미 교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황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소장(기초교양학부 교수)이 지난 25일 ‘교양교육 성과교류 학술행사’와 함께 개최된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 발족회의에서 초대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년이다. 

협의회는 전국대학의 교양 관련 연구기관 공동 주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대학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출판활동, 국내·외의 대학교양교육 관련 학술단체 및 협의회와의 제휴, 회원교의 유대 강화 및 권익 보호 활동 등을 할 계획이다. 

황영미 초대 회장은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역량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는 만큼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된다"며 "교양교육연구기관과의 연대를 도모하고 교양교육을 학문적으로 고도화하는 데 본 협의회가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황 초대회장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된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사업을 책임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영화평론가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임원으로 총무이사는 윤희정(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감사는 중앙대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한수영 소장과 삼육대 이음인문교양교육연구소 한금윤 소장이며, 부회장으로 단국대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윤승준 소장, 연세대 교양교육연구소 장수철 소장,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심연수 소장, 동의대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윤혜경 소장, 성균관대 교양기초교육연구소 박정하 소장, 국민대 교양교육설계연구소 김한승 소장 등이 활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