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갈수록 경쟁이 치열한 교육대학교 면접에서 합격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무엇일까?"

교대 입학사정관을 역임하고 교대 합격생들을 직접 지도한 최고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NEW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송민호·김진만·김태환 공저/미디어숲)이 출간됐다.

이 책은 교대를 준비하는 지원자들이 알아야 할 실전 면접 전략과 각 지원자 특성에 맞는 가장 적절한 답변을 담고 있다.

교대 지원자는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초등교육학과 아동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고, 입학사정관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교대 서류평가의 기준과 평가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이 준비한 것과 책의 내용을 철저하게 비교분석하며 면접을 대비한다면 실전에서 차별화된 답변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류 준비의 원리’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육 관계자들 또한 중점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평가 원리’에서는 전체적인 평가기준을 이해하고, 초등교육학 부분에서는 중등교육과의 차이점을, 그리고 교육대학교 부분에서는 대학별 교수진의 연구 결과물의 내용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중·고등학교와 교대의 차이점을 확인해 학생들에게 주요한 활동 포인트를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전형에 따라 합격 기준이 다르고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다. 바쁜 교대 면접 지원자들을 위해 면접에서 유용하게 쓰일 다양한 배경 지식과 최신 면접 정보를 한데 모아 정리해 학생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면접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들은 이 책의 특징에 대해 서울교대 및 경인교대의 수시 및 정시 합불 입시데이터 수록, 교대 입학사정관의 2020학년도 기출문제 해제로 출제자와 평가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구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목차 순서에 따라 읽으면 자연스럽게 교대 면접의 핵심을 깨달을 수 있고, 수능 후 교대면접을 위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배치해 차별화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은 ▲학교생활기록부 준비 ▲자기소개소 준비 ▲2020학년도 대학별 기출문제 해제 ▲교사론 ▲학급경영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해 ▲부록(교육대학교에 따른 활동가이드) 등 총 6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저자 송민호는 대학 입학사정관을 역임한 뒤 ㈜엄마수첩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학생부전형의 입시데이터 해석 및 제작과 전공별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해 교육수요자들에게 제공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대학별 평가기준과 교육현장의 교육 모델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고교 및 해군에서 학부모 대상 공개특강을 진행하면서 사회공헌으로 입시정보 격차 해소에 힘쓰고 있다

김진만은 입시데이터 분석 및 해석과 이들 자료를 시각화해 교육수요자들의 직관적 이해를 돕는 자료제작 등에 주력하고 있다. ‘입시는 과학’이란 모토로 각종 통계분석법과 데이터툴을 활용해 지원자들의 이동과 선택, 합불 결과의 재구성을 통해 변화하는 입시환경에서 최적화된 해법을 찾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김태환은 교육모델 설계 전문가로서 생애주기에 따른 학습모델 설계 및 교육정책을 분석하며 교육현장의 니즈를 반영해 소비자중심형 교육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의 학생평가 역량을 분석하고 이에 발맞춘 교육솔루션 개발과 제작 그리고 보급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