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참여위원회도 중등교사 정원 224명 감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서울시교육청에 이어 전남교육참여위원회도 중등교사 정원 224명 감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7월 23일 교육부는 교원수급계획 발표 이후 2021학년도 교육공무원 정원 1차 가배정(안)을 통지했다. 전남교육청의 경우, 초등교사 정원을 78명 증원하고 반면에 중‧고교 배치교사 정원을 224명 감축했다. 

이에 따라 전남 공립 중‧고교는 학교별로 평균 1명씩 교사 숫자를 줄여야 할 상황에 놓였다. 

전남교육참여위원회는 “전남은 교육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역이다. 농촌과 산간벽지, 어촌 및 5개 시지역이 혼재해 있고 전국 섬의 2/3를 차지하고 있어 인구나 학교의 분산도가 매우 크다”며 “전남 초‧중‧고교 60% 이상이 농어촌과 도서벽지에 소재하며 이중에 44%의 학교가 60명 이하의 소규모학교다. 이로 인해 교육활동에 소요되는 비용과 인력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이 차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대로라면, 전남의 상당수 학생들은 정규 교육과정 이수에 어려움을 겪게 돼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게 될 것”이라며 “학교 통폐합과 마을공동체의 붕괴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질 것은 불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그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 전남도민에게 돌아올 것이다. 선생님이 줄어드는데 어느 학부모가 아이들을 학교에 믿고 맡기겠는가”라며 “학령인구의 감소와 교육기회 불평등을 교육부가 앞장서서 부채질하는 오류를 스스로 자초하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수업과 비대면수업 등 다양한 교육방식이 도입되고 학교보건과 방역이 강조되면서 안정적인 교원수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열악한 전남교육환경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를 기준으로 교육공무원 정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재배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농산어촌과 섬 지역 교육진흥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전남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에 정치권과 교육부가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전남교육청은 교육자치와 분권 가치를 높이고자 조례를 제정해 지역마다 학부모와 주민 등이 참여하는 교육참여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