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끝판왕] ⑧‘동아리 활동과 모둠 활동’ 속 과제탐구 모습은?
[과제탐구끝판왕] ⑧‘동아리 활동과 모둠 활동’ 속 과제탐구 모습은?
  •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입시연구소장
  • 승인 2020.08.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뉴스] '과제탐구끝판왕'은 과제탐구의 모든 과정은 배경지식을 쌓는 과정과 '질문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들 각자의 관심분야와 도전할 학문적 범위, 개념을 더 쉽게 찾도록 돕는다. 사전조사와 한 번 탐구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그 주제로 과제탐구 계획서와 보고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과제탐구 끝판왕은 그 답을 제시해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전공지식의 심화학습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과제탐구의 다양한 방법을 전해주고자 한다. 학생부 속 다른 비교과 활동들의 원인, 근거가 되는 '지적호기심'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의 답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 및 교내대회 등에서 과제탐구의 주제를 정하고 탐구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찾는 방법을 <과제탐구 끝판왕>에서 만나보자.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 학교생활 속에서 도전 가능한 탐구활동 만나보기

1) 과학캠프 등 교과별 캠프, 발명동아리 활동 운영

2) 분야별 전문가 초청강연, 교내 과학탐구 대회, 발명품 경진대회 운영

3) 교수-학습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교과 간 융합 추구

4) 과학 관련 자율동아리 운영을 통한 학생 중심 탐구활동


여러분들은 위의 4가지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서로 다른 교과활동, 비교과 활동들로부터 고교 시절에서 첫 번째 과제탐구 활동의 기회를 만나게 될 거에요. 그럴 경우에 가장 먼저 드는 질문은 아마 과제탐구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힘들지 않나요? 라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2020학년도부터 적용되었던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지침 개선안 내용입니다.

고1, 2의 경우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 등의 소논문 실적은 기재할 수 없다. 하지만 고3은 자율탐구 활동 중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이룬 소논문 실적은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을 기재할 수 있다.

위 지침에 따라 관련 내용은 기록할 수 없으나, 수업 시간에 배웠던 주제 중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 활동을 하고, 적절한 수업 시간에 발표하였다면 그 분야와 성장한 과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서 동아리원과 지도교사가 의논해서 정규 교육과정 속에서 탐구 활동을 했다면 역시 학생부에 관심 분야와 그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 기록에서 유의할 점은 사교육의 개입 요소가 있는 부분을 배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제연구 수업 시간에 진행된 과제탐구 활동은 정규교과 활동에 해당하므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서 진행한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기록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비록 학생부의 기재사항으로 관찰되지 못 한다 할지라도,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좀 더 <구체적인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우리는 찾아볼 수 있어야 해요!

(이미지=한국과학창의재단)
(이미지=한국과학창의재단)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대부분 친구들이 심화적인 탐구 활동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든 문제 상황에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과학탐구반(YSC) 연합동아리 연구과제 공모사항은 여러분들에게 또 다른 도전이 될 겁니다.

한 고등학생 1학기 때의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을 마친 후에, 앞으로 2학기 때 실천하고 싶은 동아리활동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우선 과학탐구 시간에 잠깐 배웠던 인수공통전염병의 유형과 원인, 치료법 현황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한 첫 번째 시도는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조사를 폭넓게 하고자 동아리 부원들과 대학교 도서관에 찾아가 관련 서적을 찾아낸 일입니다.

또한 부원 중에 매체 탐색 능력이 좋은 친구들 몇 명과 함께 그 서적의 심화 이론과 예시를 짜임새 있게 설명해주고 있는 KOCW 사이트에서 발견한 강좌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위 학생은 바이오&원헬스 동아리의 학술제 발표 주제를 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위와 같은 과제탐구 경험에 도전함으로써 동아리 지도교사는 물론 과학교과 선생님들로부터 어떠한 평가를 받게 되는지 한 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밑의 내용은 이 학생의 메이커X과학탐구 동아리활동을 통해 탐구한 주제, 그리고 연계된 교과 세부특기사항에서 관찰당한 사고력입니다.

메이커X과학탐구 동아리의 프로젝트 활동으로 차별성 있고 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한 후 <드론의 군집비행을 이용한 까마귀 떼 쫓기>를 주제로 탐구를 시작함.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주제에서 과학적으로 관련 있는 요소를 찾아내고 유사한 선행연구조사를 성실하게 한 점이 돋보임. 동아리 내 기획팀의 팀장으로서 연구 대상에 대한 특이점 조사, 다른 조류들과의 반응 차이 조사, 드론에 레이저를 고정하는 방식에 대한 반복적 실험을 통한 최적모델 구현 등 그 과정이 과학적이고 논리적임.

SW팀과의 협업을 통해 드론의 군집비행을 파이썬으로 코딩해봄으로써 현장 적용을 했으며 반복 실험을 통해 실험의 통제 변인과 조작변인을 명확하게 구별해 냄. 학술제 당시 발표할 때 핵심을 간추려서 발표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연구 단계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때 팀원들의 토의를 이끌어 합리적 대안을 찾아낼 수 있게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함.

나 혼자서는 실천하기 어렵거나 시도하기 부담스러운 발표 수업의 준비를 할 때, 다른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로부터 탐구 과정에서 느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할 때 우리는 <함께 질문하고 생각을 공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생활 안에서 협력하는 탐구 활동이 가능한 경우는 동아리 활동에서 자신이 맡아야 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그것에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때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입시연구소장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