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역임한 양희승 미래기술경영 대표가 국방R&D에 대한 종합 안내서 ‘국방R&D정책’을 출간했다. 

조현기 방위사업청 기술정책과장과 함께 쓴 이 책은 양희승 대표가 대학에서 국방기술경영과 국방R&D정책을 강의하면서 정리한 자료와 조현기 과장이 실무에서 방위사업청의 국방R&D 정책을 총괄하는 기술정책과장직을 수행하면서 얻은 국방과학기술 연구개발 정책 수립, 대외협력, 민군기술협력사업, 국방기술관리 등 국방 획득 사업관리에 필요한 제반 기술정책과 제도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 국방R&D는 무엇이고 왜 필요하며, 국방R&D 정책이 형성되는 절차 및 관리를 위한 규정과 실무, 국방 연구개발 관련 최근 이슈들을 쉽고 상세하게 정리했으며, 궁극적으로는 한정된 자원으로 효과적인 국방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양희승 대표는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처음 업무를 시작하는 실무 담당자, 국방연구개발에 다양한 형태로 관련된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기반으로 책을 작성했고, 관련용어 및 참고문헌들에 대해서도 상세히 정리했다”며 “이 책이 국방R&D와 정책의 연결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