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끝판왕] ⑪자기소개서 문항별 질문의 답 "과제탐구 통해 찾을 수 있다"
[과제탐구끝판왕] ⑪자기소개서 문항별 질문의 답 "과제탐구 통해 찾을 수 있다"
  •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입시연구소장
  • 승인 2020.09.20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뉴스] '과제탐구끝판왕'은 과제탐구의 모든 과정은 배경지식을 쌓는 과정과 '질문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학생들 각자의 관심분야와 도전할 학문적 범위, 개념을 더 쉽게 찾도록 돕는다. 사전조사와 한 번 탐구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그 주제로 과제탐구 계획서와 보고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과제탐구 끝판왕은 그 답을 제시해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전공지식의 심화학습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모두에게 과제탐구의 다양한 방법을 전해주고자 한다. 학생부 속 다른 비교과 활동들의 원인, 근거가 되는 '지적호기심'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 물음의 답을 교과와 독서, 동아리 및 교내대회 등에서 과제탐구의 주제를 정하고 탐구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찾는 방법을 <과제탐구 끝판왕>에서 만나보자.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왼쪽부터)이성훈 꿈구두 교육 플랫폼 특목자사/의치한 입시연구소장과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이성훈 소장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대한 '실천 로드맵'을 제시해 학생들이 스스로 강점을 분석해 계열별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합격 사례로 분석한 특목/자사고 입시멘토링', '과제탐구 끝판왕'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면접대비, 의대-면접 기본과 다중미니면접 등을 기고하고 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에듀인뉴스] 수험생 여러분들은 아마도 지금, 2021학년도 수시 전형 중에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목표로 나만의 자기소개서 내용을 작성하느라 하루에도 몇 번이나 스스로를 살펴보고 있을 겁니다.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의 첫 문장부터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한 번 초안을 작성한 1번 문항을 읽어보고 나서 ‘너무 평범한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요.

오늘 제가 이야기할 과제탐구의 가치는 바로 자기소개서의 각 문항별로 여러분들이 풀어내야 할 질문들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친구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1번 문항(학업태도와 지적호기심)과 4번 문항(전공학과에 맞는 발전가능성과 도전)의 해답을 같이 찾아가 보도록 할게요!

자기소개서란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서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알리는 글이다. 추상적으로 쓰기보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인 실례나 일화를 들어 자신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대입 요소 중 하나이다. 대입 전형에서 많은 지원자들의 모든 서류를 단기간 내에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사정관들은 학생을 판단하는데 자기소개서를 중요한 전형요소로 활용한다.

그러므로 지원자 입장에는 학교생활기록부나 그 외 자료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거나 불충분하게 표현된 내용을 입학사정관에게 알릴 수 있도록 자신의 독특한 특성과 능력, 경험과 체험,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성실한 노력 등을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도록 해야 한다.

출처: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자료집(대구교육청) 자기소개서 지도편

위에 언급된 <자기소개서란 무엇인가>를 자세히 알려준 다양한 힌트 중에서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라는 질문의 근거들을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 항목과 자신의 경험 속에서 찾아내야 합니다.

그렇게 발견한 자신의 근거들이 어떤 원인과 과정, 성취 경험과 본인에게 미친 영향 등으로 구분되어 있는지 생각해보길 바라고요.

자, 그렇다면 남과 다른 나만의 독특한 학업역량, 학업태도, 지적호기심 등을 어떻게 증명해야 할까요? 바로 밑의 표에서 자신이 고교시절 3년 동안 ‘공부’하면서 어떻게 성장해왔는가를 “a부터 d까지” 정리해봐야 합니다!

내가 배운 지식들로 무엇을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한 공부와 탐구 과정

a. 첫 주제를 만난 계기와 지적호기심의 출발

b. 구체적인 정보 탐색과정, 그리고 시도했던 몇 가지 아이디어

c. 성취 경험, 인상 깊었던 지식의 확장, 누군가의 평가 내용

d. 이후 보완해야 할 주제/부분에 대한 공부 이어짐. 후속 활동에 대한 탐구 계획을 하게 된 실천 다짐 등

얼마 전에 우연히 멘보사과를 조리하는 어느 한 셰프의 예능 방송 장면을 본 적이 있습니다.

“물을 잘 넣어주어야 충분히 사과의 맛이 오랫동안 감미롭게 베어 나와요”라는 조언이 인상 깊었습니다.

앞에서 제가 강조한 <배운 지식들로 무엇을 해결하거나 스스로 던진 2번째 또는 3번째 연결되는 질문>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그런 뒤에 1학년과 2학년 때 나 자신이 겪었던 다양한 교과 공부들, 개념 조사, 토론 준비, 주제별 탐구 활동과 그것을 왜 시작했는지를 하나하나 기록해봐야 합니다.

어떤 점이 느껴지나요? 그 당시에 탐구할 주제를 정하고, 연관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여러 편의 보고서와 학술적인 에세이와 발표 대본 글에서 자신의 구체적인 질문들을 다시 한 번 만나게 될 겁니다.

다시 말해 학업태도의 특징과 학업역량이 성장한 계기, 스스로 해결해본 지적호기심 등이 마치 물을 잘 넣어준 멘보사과처럼 충분히 오랜 시간 고민하고 성장해왔음이 증명될 수 있습니다.

다음 표에서 자세히 물어보고 있는 <자유탐구 안내를 위한 연구단계별 질문 목록>을 잘 활용하고 실천한다면, 여러분이 고3이 되어서 어느 대학의 어떤 학과들에 도전할 때 자기 자신을 이전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거에요.

<제목 및 초록>

1. 선정한 연구 제목이 연구의 내용과 의의를 가장 잘 대표하고 있는가?

2. 초록이 연구의 목표, 방법, 결과, 의의를 잘 담아내고 있는가?

<서론 및 이론적 배경>

3. 선행 탐구의 현황이 적절히 조사되어 되어 있는가?

4. 연구의 필요성(학문적, 사회적, 교육적)이 잘 제시되어 있는가?

5.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가 잘 규정되었는가?

6. 연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이 적절하게 서술되었는가?

<재료 및 탐구 방법>

7. 연구 중 조사한 독립, 종속 변인들을 연구 방법에서 제시하고 이러한 변인을 조사한 이유를 설명하였는가?

8. 연구 재료의 선정 및 실험 준비과정이 적절히 기술되었는가?

9. 다른 연구자가 실험을 재현할 수 있도록 실험과정이 상세히 제시되었는가?

10. 자료의 기록 및 분석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제시되었는가?

11. (필요한 경우) 생명윤리와 같은 실험의 수행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언급하였는가?

<연구 결과>

12. 자료를 유효숫자와 단위를 적절히 기재하여 제시하였는가?

13. 표와 그래프 등의 시각 자료를 양식에 맞추어 적절히 활용하였는가?

14. 표와 그래프의 주요 결과에 대해 본문에서 문장으로 진술하였는가?

<결론 및 토의>

15. 몇 문장 이내로 요약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16. 연구결과의 의의는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가?

17. 수행한 연구의 제한점이나 한계는 무엇인가?

18. 수행한 연구와 관련하여 앞으로 어떤 추가 연구가 필요한가?

출처: 정용욱 외(2014). 과학영재의 자유 탐구를 안내하는 연구단계별 질문목록 개발

특히 내 관심분야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주제와 이슈 등이 원인이 되어 시도했던 과제탐구 주제와 과정이라면 자기소개서의 1번 문항과 4번 문항에서 확인하려고 하는 질문의 답들을 이미 갖고 있는 셈이고요.

그렇기에 동아리 활동 속 도전해본 유의미한 활동이나 진로 활동을 통해 그동안 진지하게 문제 현상과 이론과 정책 등을 공부해온 내용을 매번 잘 기록해두길 바랍니다.

과제탐구와 토론이건 발표수업 준비와 교내대회 등의 에세이 제출이건 또는 진로체험 관련된 포트폴리오 작성이건, 나 자신을 평가할 수 있고 자신의 공부 과정을 되돌아보며 질문할 수 있는 기회들을 놓치지 마세요!

이성훈 꿈구두 교육플랫폼 입시연구소장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