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교육교사모임 제안...다양한 등교 확대 방안 협의해야

(사진=YTN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엄마 없이 라면을 끓여 먹으려다 일어난 화재 사고로 중태에 빠져 있는 인천 ‘라면형제’ 등 학생들의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우울'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는 최소한의 사회생활 복원인 등교 확대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은 21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유행 이후 아동들의 경우 노인층과 더불어 '사회생활' 자체가 극적으로 위축됐다”며 “아동의 사회적 고립은 단순 우울감을 넘어 사회화, 사회성 함양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게 만들어 어머어마한 후폭풍을 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가장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부분은 최소한의 ‘사회생활 복원’이라 할 수 있는 등교를 확대하는 방법이어야 한다”며 “등교 제한 인원 설정이나 방식은 1학기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 더 성찰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분할 등교의 경우 분할 등교한 학생들이 오후 수업까지 받는 방식이 아니라, 짝수 학년이나 홀수 학년 등 일부 학년은 오전에 수업을 듣고 오후에는 다른 학년이 듣는 방식 등을 활용해 등교를 조금이라도 더 늘리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것.

실제 현장에서는 ▲1, 2학년을 오전에 매일 등교시키고 오후에 고학년이 나눠 등교하거나(2부제 수업 운영) ▲원격수업 상황에서도 5명 내외 소그룹으로 학생을 등교시켜 관계 맺기 활동이나 학습 피드백 제공(멘토제) ▲학교 식당 운영 시간을 길게 늘려 학생들이 한 명이라도 더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등 노력하고 있다.

실천교사모임은 “이런 사례들은 교사 개인의 헌신과 노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며 “여러 사례를 바탕으로 각 지역과 학교가 상황에 맞는 적극적 등교 확대 방안을 협의해 모색하고 실험하는 한편으로 이를 행정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능동적 방역지침 해석 공식화 ▲수업시간 탄력 운영 ▲지자체의 돌봄 및 방역 지원 강화 ▲교원 유연 근무 확대 ▲담임에게 쏠리는 부담 분산 ▲간편식 확대 ▲일각에서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부적절한 수업이나 근무 사례에 대한 적극적인 시정 시스템 확보 ▲인천의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긴급돌봄 관련 사안 담임교사에 권한 부여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천교사모임은 “감염병이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셧다운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한다면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2학기 때는 1학기 때와 달라야 하고 내년 신학년 때에는 더욱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댈 때”아렴 “학생들의 의미 있는 학습과 사회성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협의를 제안하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전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현재 라면 형제의 상황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인천시에 따르면, 가족들이 ‘언론 보도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병원 측에 아이들 상태에 대해 공개하지 말 것을 요구해 시 당국도 파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