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 책 표지.(김동민, 고은별, 김효정, 노진영, 안나, 정호중, 정유진 저, 교육과실천, 2020)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 책 표지.(김동민, 고은별, 김효정, 노진영, 안나, 정호중, 정유진 저, 교육과실천, 2020)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육실습, 의미 있는 시간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국가교육회의가 교원양성시스템 개편을 위한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교육 실습의 실효성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이때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의 효과적이고 실효성 있는 운영을 제안하는 책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이 발간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은 ‘사람과교육실습연구회’ 교사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생들과 지도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내용과 효과적인 교육 방법, 지원체계 등을 통합하여 ‘교육실습운영시스템’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담았다.

책은 교육실습 운영 이해부터 교육실습 운영 Q&A까지 총 4부로 구성됐다.

제1부 ‘교육실습 운영 이해’에서는 초등교육실습운영시스템의 개념, 현행 교육실습 운영 방식과 외국 교육실습 운영 방식, 교육실습생들과 지도교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초등 교육실습에 꼭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제2부 ‘교육실습 운영 지원 시스템’은 교육실습을 총괄 운영해야 하는 실습운영 부장교사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교육실습의 체계적인 운영에 대한 고민과 아이디어를 담았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실습부장이 어떤 영역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면 좋을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실었다.

제3부 ‘교육실습 운영 프로그램’은 실습지도교사를 위한 내용을 담았다.

교육실습생을 맞이하는 첫날부터 헤어지는 날까지 구체적인 지도 방법, 매일 교육실습생과의 일대일 멘토링 내용과 방법, 교육실습 공통 프로그램, 교육실습 기본 프로그램 등을 참고하면 실습지도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4부 ‘교육실습 운영 Q&A’는 교육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 교육실습을 총괄 운영하는 실습부장이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변들을 담았다. 그리고 실습지도교사들이 바라는 점과 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각종 서식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_수업 및 특강 아이디어’는 교육실습생들에게 공개할 시범수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지도안(약안) 6가지, 특강 아이디어 큐시트 5가지가 담겼다.

첫 만남 및 헤어짐 수업, 놀이를 활용한 수업, 교육실습생 보조·활용·참여수업, 학급회의 수업, 토의·토론 수업 등에 대한 아이디어와 실습부장을 위한 수료식 행사 큐시트도 담아 실제 현장의 갈증을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윤서 교육과실천 대표는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 행복하게 지내면서 잘 성장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예비 교사들, 교육실습생을 돕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은 어렵고 힘들기도 하지만, 성찰과 감동을 준다. 그리고 교육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길이기도 하다”며 “이 책은 교육실습 지도교사라는 멋지고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한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