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쇼 진품명품 캡처)

[에듀인뉴스] 모 방송국의 <TV쇼 진품명품> 프로그램은 1995년 처음으로 방송을 탄 이래로 현재까지 진행되는 꽤나 오래된 장수 프로그램이다. 

여기서는 다양한 의미가 숨겨진 조선 화가의 그림, 한국의 美가 느껴지는 아름다운 도자기, 선비의 품격을 담은 책과 문서, 조상의 삶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민속품, 그리고 생생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근대유물까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해 배우는 즐거움과 깨닫는 기쁨을 얻게 하고 있다. 

더불어 우리의 옛 것에 대한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키며 어떤 것이 과연 진품이고 명품인지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유발하는 좋은 프로그램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처럼 물건의 진위여부를 가리기 위해 진품 또는 가품, 명품이라고 칭하듯이 마찬가지로 학교나 학원 등 교육기관을 지칭할 때는 명문(名門)이라고 호칭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떤 학교가 명문교(名門校)라 불릴 수 있을까? 

우리는 전통적으로 좋은 대학, 특히 SKY라 칭하는 대학을 많이 진학시키는 학교를 명문교라 부르며 국민들의 선호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과거 비평준화 시절, 상급학교 입시가 이루어지던 당시는 몇몇 초중고교는 명문교로서의 입지를 다지는데 단연코 이러한 상급학교 진학의 실적을 최우선으로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그들 학교의 졸업생들이 사회 곳곳에서 유명 인사로 활동하며 모교를 빛내기도 하였다. 지금도 그 전통은 남아서 당시 학창시절에 대한 향수(鄕愁)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마치 위에서 언급한 방송 프로그램처럼 말이다. 

우리나라 밖의 선진국에서는 어떤 학교를 명문교라 칭할까? 시설이 좋은 학교? 아니다. 훌륭한 교육프로그램을 많이 갖추고 있는 학교를 말한다. 그럼 좋은 교육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여기엔 나름의 조건이 따른다. 교육프로그램이 수행되었을 때 교육효과가 80% 이상 나타나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야 진정한 교육프로그램이라 할 것이다. 바로 선진국에서는 명문 학교란, 교육효과가 분명한 교육프로그램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서 교육프로그램이란 지⋅덕⋅체를 기르기 위해 전인교육이든, 인성교육이든, 과목별 학습교육이든 간에 교육효과가 분명하게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그래서 오래된 학교일수록 그런 교육프로그램들이 많다. 

물론 훌륭한 교육프로그램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세월 동안 보완되고 다듬어서 완성되는 것이다. 완성된 프로그램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해갈 수 있다. 영국에서는 30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전인교육이 바로 그런 교육프로그램이다. 

그럼 진정 좋은 교육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기본적으로 한 번 실시되는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니고 매년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학교는 새로 들어온 교사들이 그런 프로그램을 익혀서 학교의 전통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전통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이렇게 자신의 교육프로그램을 가지고 매년 진화해 나가는 학교가 진정한 명문교이며, 여기에 교사들의 땀과 노력이 함께 녹아 있다. 

다음은 《교육이 있는 학교, 교육이 없는 학교》의 저자 이강년이 말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1. 자신의 꿈을 찾는 방법 2, 운동 프로그램 3. 자세 프로그램(Charming school) 4. 인성교육프로그램 5. 책 읽기 프로그램 6. 말하기와 발표 프로그램 7. 쉬운 500단어로 회화를 자유롭게 하기 8. 좋은 습관 만들리 프로그램 9. 생각습관 프로그램 10. 글로벌 메너 프로그램 11. 토론 프로그램 12. 학습 프로그램 등이다. 

결국 좋은 프로그램은 학교의 교육 노하우인 셈이다. 요즘은 우수한 프로그램은 특허출원도 가능하다. 실제로 앞서가는 학교는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특허로 승인을 받아 운영하기도 한다. 

지역에 따라서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후원을 받으면서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심혈을 기울이는 경우도 많다. 매년 교육부는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교사와 학교에 포상을 하고 수석교사의 자격을 부여하여 격려를 하기도 했다. 

이제는 여기서 교육당국의 새로운 임무가 추가로 주어질 필요성이 부각된다. 교육부는 이보다 더 적극적으로 전국의 교육 현장에서 만들어진 검증된 좋은 교육프로그램들을 각 학교로 전파하여 다른 학교의 좋은 프로그램을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현재 각종 연구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성과를 보다 보편적으로 널리 보급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럴 경우 교육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또 학교별로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교육하고 있는지 분석 평가하여 정부의 지원 수준을 결정하여 인센티브를 준다면 학교들은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더 많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물론 평가는 학생들의 설문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다. 

필자는 틈틈이 명문교의 조건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지만 실제로 눈으로 보여 지는 커다란 차이는 없다는 생각이다. 아직도 명문교의 판단은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조건으로 생각해보면 좋은 대학을 가기위한 조건들이 단연코 앞선다. 

그러나 날로 삭막해져가는 사회 속에서 필자가 바라보는 진정한 명문교는 따로 있다. 이른바 명문 대학생을 많이 배출하여 실력 있는 교사들이 많이 모인 곳이 명문교라 하지만 필자는 다른 의미로 생각하고 재발견하고자 한다. 

명문교는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교사들이 끝까지 학생 하나하나를 자녀 돌보듯 기다려주고 보살펴주는 곳이라 생각한다. 요즘 많은 학생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방황하기도 하고 삶을 포기하기도 하는 일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진=ytn 캡처)
(사진=ytn 캡처)

매년 학교 밖 아이들이 4만명을 넘게 배출되고 있다고 한다. 학교를 떠난 아이들의 미래는 불을 보듯 분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한 부분을 교과지도 외로 관심을 두고 사회의 첫 관문인 학교에서 사회 활동을 잘 마무리 짓고 졸업을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따뜻한 사랑을 베푸는 교사가 있는 곳이 명문교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의식 있는 교사들을 만나기가 사뭇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관리자로서 이러한  안타까움을 자아낼 수밖에 없지만 근래 보기 드물게 제자 하나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진정한 교육자를 발견하면 진하게 가슴의 울림이 다가서기도 한다. 

각종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을 상담하고 또 상담을 거치며 끊임없이 소통하는 가운데 마음의 빗장을 열게 하는 선생님이다. 이제 우리의 학교가 교사들의 민낯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학교와 교사에 대한 신뢰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학교장 이하 교감, 교직원 모두가 한명의 학생까지도 놓치지 않고 끝까지 교육하려는 노력이 진정한 학교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이보다 훌륭한 명문교의 조건이 따로 있을 수 없다. 

스승과 제자 사이에 원활한 소통이 존재하고 따뜻한 관심, 그리고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과 열정이 존재하는 곳,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그런 학교가 이 시대의 진정한 명문교라 믿는다. 

전재학 인천 제물포고 교감
전재학 인천 세원고 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