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세종 등 300명 이하 기준 완화 요청 속 시차 등교 등 방안 마련 분주

인천별빛초등학교는 등교를 축하하는 교직원들의 캐릭터 인형탈 환영식, 피켓 및 레드카펫을 통과해 교실로 입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사진=인천별빛초)&nbsp;<br>
인천별빛초등학교는 첫 등교하는 학생들을 축하하는 교직원들의 캐릭터 인형탈 환영식, 피켓 및 레드카펫을 통과해 교실로 입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사진=인천별빛초)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시도교육청의 추석연휴 특별방역기간이후 등교 확대 방안이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전교생 매일 등교가 가능한 학교 기준 60명에서 300명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돼 주목된다.

8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광주·세종시교육청에서 전면 등교 가능한 소규모 학교 기준을 전교생 300명 이하로 하겠다고 밝히고 전면 등교 기준 완화를 요청, 교육부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광주시교육청은 7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유지될 경우 12일부터 학생 300명 이하 학교는 밀집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세종시교육청도 6일 학생 수가 300명을 넘지 않으면 등교 인원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교육부에 건의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교내 밀집도를 1/31∼2/3로 제한하고 있다.

다만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경우 원격수업 전환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 대부분 소규모 학교는 매일 등교를 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완화 요청이 들어와 검토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아직 방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각 시도에서는 동시간대 등교학생 수 1/3 이내에서 시차 등교, 오전·오후 등교, 학년별 홀짝제, 격일 등교 등 방식 적용을 통해 등교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자료=광주시교육청)
(자료=광주시교육청)

광주, 세종, 제주 등 12일부터 등교 확대...대부분 시도는 19일부터 등교 확대 실시 예정


광주는 1·2학년이 오전에 등교수업을 하고 하교하면, 5·6학년은 오전에 2시간 정도 원격수업을 한 뒤 오후에 3~4시간 등교하는 등 같은 시간대에 3분의 1만 등교하는 방식 등을 제시했다.

세종시교육청도 시차등교제 등 다양한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학사운영 방안을 마련해 안내하고 12일부터 19일까지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 지역 또한 유·초·중·고등학교의 등교수업이 12일부터 확대한다. 학교별 등교인원을 기존 전체 학생의 3분의 1에서 3분의 2 수준으로 완화한다.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경우 매일 등교를 원칙으로 했다. 

충남의 경우 1‧2학년 오전수업을 전제로 3‧4학년과 5‧6학년이 교대로 오후수업을 하는 안을 도내 학교에 안내한 바 있다. 

추석 연휴이후 확진자가 늘어난 부산의 경우 현행 등교방식을 오는 18일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울산시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도 다음 주는 현행 지침을 유지하면서 이후 학사운영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삼아 줄 것으로 안내했다. 

현재 70%정도가 매일 등교를 하고 있는 강원도의 경우 19일부터는 80% 수준까지 늘릴 계획을 수립 중이다. 경기도교육청도 준비기간을 담은 등교 확대 방안 공문을 학교에 보냈다. 
 
교육부는 방역 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발표하는 11일 오후 등교 수업 확대 등을 포함한 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8일 오전 "통상 금요일 이후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발표했는데 이번에는 (연휴)끝까지 관찰을 하면서 필요한 논의를 할 예정"이라며 오는 12일 이후 방침을 11일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11일 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한 뒤 다음 날부터 바로 적용하긴 어려울 수 있다“며 ”현장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주에도 현재와 같은 밀집도를 유지하고 이후 변화될 학사 운영 방안을 적용해달라고 각 교육청에 안내했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24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앞에서 코로나19 발생으로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와 공교육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 5대 핵심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지성배 기자)<br>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24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앞에서 코로나19 발생으로 심화되고 있는 학습격차와 공교육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 5대 핵심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지성배 기자)

초1,2 학년 등교 확대 주장 강득구 의원 "교육부 등교 확대 대환영"


한편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교육부의 전국 초·중·고교 등교수업 확대방안 발표를 대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득구 의원은 그동안 코로나19 이후 전면 실시되고 있는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과 학력격차 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학습이 불가능한 유‧초등 1,2학년 등 저학년의 경우 전면등교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특히 어제(8일) 실시된 21대 국회 첫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유은혜 교육부 장관에게 온라인 원격수업 기간 발생한 창녕 아동학대 사건과 인천 형제 화재사건 등에 대한 교육부의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수업공백 해소와 기초학력 부진으로 인한 학력격차 심화 등을 해소하기 위해 자기학습이 불가능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 등교 확대 필요성을 제기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사과와 동의 답변을 받아냈다.

강득구 의원은 “고3을 전면등교 시키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반면 대부분의 교육선진국은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중심으로 우선 등교시키고 있다”면서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의 등교수업 확대가 필요한 것은 대면수업 효과 뿐만 아니라 정서적 건강과 사회성 기르기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