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진의 하루한자] 謀略(모략)
[전광진의 하루한자] 謀略(모략)
  • 전광진 속뜻사전 저자
  • 승인 2020.12.0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략(謀略)을 꾸미다'

[에듀인뉴스] 속뜻풀이 한자칼럼 

謀 略
*꾀할 모(言-16, 3급) 
*꾀할 략(田-11, 4급)

‘사실을 왜곡하거나 속임수를 써 남을 해롭게 함’을 일러 하필이면 왜 ‘모략’이라고 하는지는 그 까닭을 속 시원하게 알려면 ‘謀略’의 속뜻을 속속들이 파헤쳐 봐야...

謀자는 서로 말을 주고받으며 ‘상의하다’(confer with)가 본래 의미였으니 ‘말씀 언’(言)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某(아무 모)는 발음요소로 뜻과는 무관하다. 후에 ‘꾀하다’(plan; devise) ‘꾀’(a trick) 등을 뜻하는 것으로 확대 사용됐다. 

略자는 토지를 ‘경영하다’(manage)가 본래 의미였으니 ‘밭 전’(田)이 의미요소로 쓰였고, 各(각각 각)은 발음요소였다. 상하 구조인 ‘畧’으로 쓰기도 한다. 후에 ‘꾀하다’(attempt) ‘탈취하다’(snatch) ‘줄이다’(reduce) 등으로 확대 사용됐다.

謀略은 ‘남을 해치려고 꾸미는[謀] 계략(計略)’이 속뜻임을 알면 이해가 쉬워진다.

모략은 부메랑 효과가 더 무섭다. 일찍이 장자 가라사대, “내가 남을 해치면, 남도 반드시 나를 해친다.”(災人者, 人必反災之 - ‘莊子’)

● 성균관대 명예교수 전광진 / <속뜻사전>(앱&종이) 편저, ‘우리말 속뜻 논어’/‘금강경’ 국역.

전광진 속뜻사전 저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