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간 코로나 모니터링해 감염 최소화전국 8개 권역 묶어
자가격리자 348개 시험실 확보 수도권에 113개 배치
대학가 방역수칙 어긴 시설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적용

&nbsp;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교육 분야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는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br>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코로나19 속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정부가 오는 22일까지 진행되는 논술·면접·실기 등 안전한 대학별고사 실시를 위해 고삐를 한층 조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자가격리 통지를 받은 수험생은 교육부가 준비한 8개 권역의 권역별 시험장에서 대학별 전형에 응시한다"며 "현재 확보한 348개 시험실로 자가격리 수험생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고 수도권에 113개를 배치했다"고 말했다.

대학수학시험능력이 끝난 이번 주말 5·6일 양 일간 20만7000명, 다음 주말인 12·13일은 19만2000명의 수험생이 대학별 전형에 응시하기 위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다수 일반 수험생들은 대학에서 준비한 일반 시험장을 이용하게 된다. 또 대학은 시험 당일 발열 등 의심 증상이 있는 수험생을 위한 대학 내 별도 시험실도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1일부터 22일까지를 대학별 집중관리기간으로 운영해 지방자치단체·대학·보건소는 핫라인으로 협조·대응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자가격리 수험생의 시험장 이동은 자차가 원칙이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자차가 어려운 경우 교육부, 지자체와 협의해 수험생 이송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대학이 밀집된 서울시는 대입전형대비 팀을 구성해 대학가 주변 방역을 집중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대입전형과 관련 태스크포스팀(TF)을 꾸려 대학가 주변에 대한 방역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방역수칙 미준수시설은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 받는 등 강력한 제재를 받게 된다. 

한편 각 시·도교육청은 수능 시험장으로 사용된 학교에 대해 오는 6일까지 방역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들 학교에서는 오늘(4일) 대면수업은 진행되지 않도록 조치됐다. 또 오는 17일까지 수능 시행 이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집중 모니터링을 시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