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양치질을 기피하는 학생들의 구강건강을 염려해 현직 치과의사의 자문을 받아 구강건강관리에 관한 사항을 각급학교 및 가정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5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학교 급식 후 양치 시설의 밀집도를 고려해 학생들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할 것 ▲양치 후 본인이 사용한 곳을 물로 충분히 씻겨 내리게 하여 다음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반드시 개인컵을 사용할 것 등을 각급학교에 안내한 바 있다.

시교육청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일부 학생들은 양치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급식 후 양치질을 꺼려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급식 후 양치질 기피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지난 8일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의 자문을 받았다.

김일권 치과의사는 코로나19 우려로 학교 급식 후 양치질을 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젤리, 탄산음료, 청량음료 등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간식섭취 하지 않기 ▲하루 최소 2번(아침식사 후, 취침 전) 양치질 꼼꼼히 하기 ▲원격수업 등으로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니 가정에서의 양치질 교육 협조 등을 당부했다.

박익수 체육예술융합교육과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원격수업 상황 속에서 예년처럼 학교에서 진행됐던 잇솔질 및 구강건강 교육이 제대로 실시되지 않아 학생들의 구강건강이 염려된다”며 “가정에서 학부모님들께서는 자녀에게 충치 등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양치질 교육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학교에서도 등교수업 시 학교 급식 후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 감염 우려 없이 학생들이 안전하게 양치질을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