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사노조, 전교조서울지부 "서울시교육청은 당장 법적 대응해야" 촉구

7일 서울 서초구 경원중학교 인근에 현수막이 붙고, 학부모들이 시위에 나섰다.&nbsp;<br>
7일 서울 서초구 경원중학교 인근에 현수막이 붙고, 학부모들이 시위에 나섰다.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서초구 경원중학교 마을결합혁신학교 선정을 두고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시교육청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경원중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마을결합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요청하면,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해 관련 절차를 밟아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10일 경원중 학운위가 이미 지정 철회를 요청하기로 했기 때문에 경원중 혁신학교 운영은 사실상 취소됐다.(관련기사 참조)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구성원이 위협과 불안을 느낄 정도의 단체행동은 그 자체로 정당성을 잃을 수밖에 없는 비교육적 행위"라며 "지난 7일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집단행동은 매우 우려되고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권이 침해 받고 교육권이 위협 당하는 상황에 대해선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며 "개인 또는 집단 이기주의에 바탕한 혁신학교 지정 철회 요구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결정한 경원중 학운위도 지난 10일 입장문을 통해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데 부족함이 있었다"면서도 "교직원과 운영위 위원, 학부모회 임원을 대상으로 벌어진 여러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교사노조연맹과 전교조서울지부는 서울시교육청 입장문이 발표되자  당장 법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사 감금 사태 책임자 고발 요구' 1인 시위를 벌인 박근병 서울교사노조 위원장은 "경원중 주민은 그동안의 협박 행동만으로도 당장 법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은 교사보호 대책마련과 교권침해 책임자에 대한 고소고발을 당장 진행하라"고 강조했다.

김홍태 전교조 서울지부 정책실장도 "서울시교육청은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을 둘러싸고 벌어진 교권침해를 엄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에 대해 형사고발 등 응당한 조처를 취해야 한다"며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겪고 있는 학교 구성원을 위로하고 치유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