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이 개발한 고등학교용 ‘사물인터넷(IoT)’ 교과서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부산시교육청이 고등학교용 ‘사물인터넷(IoT)’ 교과서를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21일 부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 정보교과 진로선택 과목이다. 오는 2021년부터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서 학교 선택에 따라 정규 교과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분야 최고 권위자인 부산대학교의 김호원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부산 에코델타 스마트 시티 국가시범도시 총괄계획단 위원), 장양자 사물인터넷연구센터 교수(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 중·고등학교 정보·컴퓨터 교사 등이 참여해 2년여 기간에 걸쳐 개발했다.

교과서는 ▲사물인터넷의 개념 ▲사물인터넷의 구성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만들기 등 4개 단원으로 구성했다. 

이들 단원 중 사물인터넷의 개념단원에는 사물인터넷이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되고 앞으로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사물인터넷의 구성단원에는 센서, 디바이스, 서비스, 네트워크, 플랫폼 등 사물인터넷 핵심 기술을 다루고 있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만들기 단원에는 교통, 환경, 농업, 공업 등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담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AI융합교육과정 운영 고등학교와 SW·AI교육 선도학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으로 편성,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