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30일 혁신학교운영위 열고 취소 결정...개선 논의는 하지 않아

경원중학교 홈페이지 일부 캡처.
경원중학교 홈페이지 일부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한치원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경원중학교의 혁신학교 지정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논의는 없어 혁신학교 지정 소요 사태가 다시 발생할 여지는 남겼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30일 오후 혁신학교위원회를 열고 경원중학교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결정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경원중학교의 마을결합형 혁신학교 지정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며 “장기적으로 제도 개선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이번에는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 경원중은 지난 8월 마을결합 혁신학교 추진 찬반 설문을 진행, 혁신학교 지정에  학부모 69%, 교원 80%가 찬성한 바 있다. 설문 마감(9월 4일) 전인 9월 2일 학교는 학운위를 개최하고 혁신학교 지정 신청을 결정, 서울시교육청도 이 학교를 2021년 3월 1일부터 혁신학교로 지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학부모들은 혁신학교에 대해 제대로 주민과 학부모에 알리는 절차를 거치지 않은 과정 등을 문제 삼았고 결국 지난 10일 학운위를 통해 혁신학교 철회를 결정, 22일 서울시교육청에 ‘지정취소’ 신청서를 접수했다.(관련기사 참조) 

이 과정에서 일어난 충돌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22일 "학교 구성원이 위협과 불안을 느낄 정도의 단체행동은 그 자체로 정당성을 잃을 수밖에 없는 비교육적 행위"라며 위법행위 주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갈등이 심화되기도 했다.

경원중 논란이 일단락 된 것에 대해 학부모와 예비 학부모 등 주민들은 환영하면서도 제도 보완을 요구했다.   

경원중 한 학부모는 “서울시교육청의 철회 결정을 환영한다. 그러나 과정이 좋지 않아 마음이 씁쓸하다”며 “이번 사건을 겪으며 혁신학교 지정 과정과 철회 과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느꼈다. 보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예비 학부모도 “이번 마을결합 혁신학교 사태에 예비학부모와 지역주민은 외부인 취급을 받았다. 소통에서 배제된 것이 큰 상처로 남았다”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학교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학부모,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교사노조와 교육평론가 역시 혁신학교라는 제도를 점검할 시기라는 데는 같은 목소리를 냈다. 

혁신학교 철회를 압박한 지역 주민들을 비판하며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던 박근병 서울교사노조 위원장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번 기회에 혁신학교 제도를 점검해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고쳐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범 교육평론가도 최근 발간한 ‘문재인이후의 교육’에서 “혁신학교를 보편화하기는 불가능하다. 혁신학교는 일종의 공모제 사업인데 모든 학교가 특정 공모에 지원해 선정될 수는 없는 일 아닌가”라며 “초기 혁신학교는 제도혁신이 어려운 여건에서 문화혁신을 통해 이뤄낸 성과였다. 앞으로는 제도혁신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은혜 교육부총리도 지난 2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혁신학교 10년을 돌아보고 제도의 장점을 알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