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서류 평가 위원 2명인데, 필적은 4명...입학 홍보부장 "다른 사람 글씨" 인정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처)
(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동아일보 사장 딸의 하나고 편입학 당시 입학 점수 조작 의혹의 핵심 관계자인 당시 입학 홍보 부장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나고 입시 비리 의혹은 채점 기준 변경을 이유로 12점이던 점수가 15점 만점으로 상향된 점과 면접과 서류 평가 위원은 2명이지만 채점표에서는 4명의 글씨체가 나온 점 때문에 부각됐다.

특히 점수 상향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5년 서울시교육청이 검찰에 고발했지만, 검찰은 점수 상향으로 합격 여부가 갈리지 않았을 것이라며 무혐의 처분했다.

하나고 입시 비리 의혹이 다시 재조명 받은 것은 면접·서류 평가 위원은 2명이지만 4명의 필체가 나오면서이다. 이에 전교조는 지난 2019년 다시 고발장을 접수했으며 2020년 국회 국정감사에서 다시 부각, 결국 검찰은 지난해 11월 서부지검에 사건을 배당했다.(관련기사 참조)

특히 MBC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면접위원 외에 누군가 개입해 점수를 매겼는지 물었으며 해당 홍보 부장은 일부 채점 항목의 경우 전형위원이 아닌 다른 사람 글씨라고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다른 1명의 전형위원도 불러 점수 바뀐 경위와 누가 개입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개인 처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학교 처벌은 개입 여부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검찰 조사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개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 결과에 따라 개인에게 징계 등 조치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법률 위반 공무원 처리 규정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에는 교직원 관리에 대한 주문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검찰 조사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밝혔다.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은 "입시부정은 우리 사회가 지켜야 하는 공정성을 훼손하는 심각한 범죄행위로 표창장 문제로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구속에 징역 4년 실형이 선고되는 세상"이라며 "검찰의 선택적 수사와 특권층 봐주기 수사는 더이상 용납할 수 없다. 교사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학교 개입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아일보 사장 딸 김 모씨는 2020년 동아일보에 기자로 입사한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