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단체 연합체 활동 늘어..."선거 시즌인가" 우려도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서울시교육청의 정책에 시민단체들이 행동을 시작했다. 특히 같은 날 반대 성향의 시민단체연합이 일제히 목소리를 내 주목을 받았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서교협)는 14일 지난해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철회 과정에서 반대한 세력을 고발했으며,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서학연) 외 27개 단체는 조희연 교육감이 학교에서 좌편향 사상을 의무교육하려 한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30개 단체가 속한 서교협은 14일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는 과히 묵과하기 어렵다며 서초경찰서에 반대 세력 관련자들을 고발했다.(사진=서교협)<br>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30개 단체가 속한 서교협은 14일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는 과히 묵과하기 어렵다며 서초경찰서에 반대 세력 관련자들을 고발했다.(사진=서교협)

경원중 사태 폭력 규정 서교협, 서초경찰서에 관련자 고발...서울교육청 이어 두 번쨰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30개 단체가 속한 서교협은 14일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반대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는 과히 묵과하기 어렵다며 서초경찰서에 반대 세력 관련자들을 고발했다. 지난달 22일 서울시교육청에 이어 두 번째 고발이다.

이들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감금),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명예훼손), 개인정보보호법위반을 제기했다.

피고발인들은 지난해 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과정에서 카톡 등에 단체 방을 개설해 반대 여론을 형성했으며 ‘000, 죽어서도 너를 잊지 않겠다’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학교 주변에 게재해 논란이 일었다.

특히 지난해 12월 7일 학교 후문 앞에 모여 교장과의 대화를 요구했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 교직원이 퇴근에 애를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교협은 “혁신학교의 지정에 관심 있는 경우 의견을 개진할 권리가 있으나, 교육현장인 학교에 물리력을 행사하고, 학교의 교장 및 교직원들에게 협박과 강요행위를 했다”며 “성실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학교 자치와 민주주의를 침해하고 폭력행위를 저지른 사람들에 대한 법적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서교협은 강서양천공동행동, 관악·동작학교운영위원협의회, 교육을 생각하는 시민모임, 구로교육연대회의, 남부교육문화연대, 노원도봉교육공동체, 동부교육시민모임,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사학을 바로 세우려는 시민모임,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 서울시영유아교육보육포럼, 전국민주일반연맹서울일반노동조합 급식지부, 서울지역아동센터협의회, 서울참교육동지회, 서울혁신교육학부모네트워크, 시민모임 즐거운 교육상상, 어린이책시민연대서울지부, 우리동네 노동권찾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교육청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서울본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서울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서울지부, 전국여성노동조합서울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서울지부, 징검다리교육공동체,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21세기 청소년공동체 희망,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서울지부,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서울학부모회, 흥사단 교육운동본부 등 30개 단체가 함께 한다.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 외 27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학생인권종합계획은 동성애 등 성소수자 학생을 혐오 차별자로 낙인찍게 된다”며 “성인권시민조사관 파견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사진=서학연)<br>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 외 27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학생인권종합계획은 동성애 등 성소수자 학생을 혐오 차별자로 낙인찍게 된다”며 “성인권시민조사관 파견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사진=서학연)

학생인권종합계획은 성소수 학생 혐오 차별자 낙인 “찬반투표 실시하고 교육감 사퇴하라”


서율교육사랑학부모연합(서학연)외 27개 단체는 같은날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학생인권종합계획은 동성애 등 성소수자 학생을 혐오 차별자로 낙인찍게 된다”며 “성인권시민조사관 파견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학생인권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동성애 등 성소수자 학생의 인권교육 강화, 성인권시민조사관 파견 및 피해 상담 조사 지원 등을 하기로 했다.

서학연은 “현재 우리 자녀들에겐 학교나 언론 등 모든 곳에서 남성 간 항문성관계와 에이즈의 상관관계 정보가 일체 차단되고 있다”며 “이를 가르치고 질병 치료를 하는 게 절실함에도 서울시교육감은 오히려 인권을 휘두르며 침묵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현재 다수 시도교육청은 전교조, 민주노총, 인권단체, 노동운동가들이 만든 교재로 교육을 받은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노동인권을 교육하고 있다”며 “자유민주주의와 사회민주주의 중 어떤 민주 시민을 교육하겠다는 것인지 똑바로 밝히라”고 촉구했다.

특히 “성인권시민조사관과 인권담당교사’ 학교 내 모든 영역에서 인권 완장을 찬 특권 계급화되는 것을 두고 볼 수가 없다”며 “조희연 교육감은 노동 교육에 반대 하는 다수 학부모들과 국민들의 주장을 겸허히 받아들여 노동 인권교육을 철회하라. 우리 자녀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헌법상 교육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수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학생인권종학계획의 찬반투표 진행 ▲남성 간 항문성관계와 에이즈의 상관관계 교육 시행 ▲급진적 페미니즘과 성인지 감수성 교육 중단 ▲정치교육 중지 ▲노동인권 교육 철회 ▲성인권시민조사관과 인권담당교사 제도 폐지 ▲무방비적 세계시민교육 중지를 요구하며 조희연 교육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국민희망교육연대, 전국학부모단체연합, 강원교육사랑학부모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나라사랑어머니회 제주지부, 나쁜교육에분노한학부모연합, 나쁜인권조례폐지네트워크, 다문화페미니즘 대응연합, 다음세대를위한학부모연합, 다음세대사랑학부모연합, 미래를위한 인재양성네트워크, 바른교육학부모연합, 바른인권여성연합,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생명인권학부모연합, 세움학부모연합, 여성을위한자유인권네트워크, 우리아이지킴이학부모연대, 인천자유시민연합, 자유경제네트워크,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제주교육학부모연대, 좋은교육시민모임, 한국성평화연대, 행복한다음세대연구소가 함께 했다.


교육감 선거 시즌 돌아오나...시민단체의 무분별한 발언은 ‘곤란’


교육시민단체들이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자 역할은 필요하다면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1년여를 앞둔 교육감 선거를 두고 실력 행사에 나선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단체에 몸 담았던 A씨는 “시민단체는 정책에 목소리를 내고 그들의 이해를 관철시키는 게 최우선 목표이자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행위”라면서도 “문제는 교육감 선거 시즌이 돌아오면 갑자기 많은 단체들이 나타난다. 어떤 곳은 1인 대표 체제로 운영하는 등 실체가 있는지도 불분명해 갈등만 확산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 교육감 선거에 관여했던 B 교수는 “협의회, 외 00개 단체 등의 이름으로 발표되는 성명은 참여 단체를 면밀히 볼 필요가 있다”며 “해당 문제와 관련이 없거나 교육과 동떨어진 성격의 시민단체도 많다. 직선제 도입의 부정적 모습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