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발간한 교사용 입문서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이 발간한 교사용 입문서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체인지메이커 교육 확산을 위한 지도자료 ‘더 나은 세상으로의 발걸음,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선생님 입문편)’을 개발·보급한다고 24일 밝혔다.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는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서울형 메이커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메이커교육을 통해 생활 속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확산을 위해 제작됐다.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는 개인 또는 사회를 위해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과 연결된 실생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량을 발휘하고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번에 발간한 안내서는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사들도 부담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만나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미리보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단계별로 살펴보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활동에 날개 달기 등 체인지메이커 교육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집필했다.

교사용 입문서를 통해 체인지메이커의 필요성 및 학교 안에서의 체인지메이커 활동유형 등을 소개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해 당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실제 체인지메이커 활동 후기들을 소개한다.

또 수업단계별 사례를 초·중·고 학교급별로 상세하게 제시하고 제시된 교육사례는 온‧오프라인 상황에 맞게 재구성해 활용토록 했다. 이와함께 체인지메이커 교육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의 경험과 공간 및 도구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안내한다.

안내서 책자는 관내 희망하는 초·중·고·특수학교에 배부되며,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PDF 파일을 탑재해 많은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인지메이커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2021학년도 메이커교육 교사 연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를 통해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부담 없이 체인지메이커 교육 활동을 시작하고, 많은 학생들이 체인지메이커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체인지메이커라는 단어의 의미대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