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과학대, 플립러닝과 PBL 교수법으로 교수 경쟁력 강화 나선다
안동과학대, 플립러닝과 PBL 교수법으로 교수 경쟁력 강화 나선다
  • 지성배 기자
  • 승인 2021.02.0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BL(플립러닝+프로젝트기반학습) 교수법 연수
(이미지=신종우 교수)
(이미지=신종우 교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안동과학대학교가 2BL 교수법 연수를 실시, 뉴노멀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교수들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안동과학대학교 교수학습센터(센터장 권창미)는 지난달 29일 교원들을 대상으로 ‘언택트 2BL 수업의 숨은 활용법’ 비대면 교수법 연수를 개최, 학령인구감소에 따른 경쟁력 강화와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시스템 마련을 준비했다.

2BL 교수법은 플립러닝(Flip-based Learning)과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2개의 교수법을 기반으로 학생에게 실제적, 실천적, 실현적 교육을 제공하는 활동기반의 경험중심 교수법을 의미하며, 안동과학대는 지난 2019년부터 대학의 혁신적 교수법으로 선정해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연수의 강사는 신종우 신한대학교 교수가 나섰다.

신 교수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필수가 된 상황에서 2BL 교수법이 잘 실행될 수 있게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며 “실재감과 소통에 중점을 둔 원격수업 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배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 디바이스와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운영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교수자들이 비대면 상황에서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권창미 안동과학대 교수학습센터 센터장은 “원격수업에서 교수자의 실재감은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수자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확보해 2BL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뜻깊은 연수”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안동과학대학교는 전임교원 1인1교수법 제도를 운영, 경험중심의 미래형 강의실 구축으로 미래형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지성배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