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학교 추진 앞서 종전 마사토 운동장, 미세먼지 대책 점검부터
학교시설복합화, 학교와 교원이 관리‧운영 책임지지 않도록 해야

한국교총 전경
한국교총 전경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교육부가 3일 2021년부터 2025년까지 18.5조원을 투입해 40년 이상 노후 학교 건물 2835동을 친환경, 디지털 시설을 갖추도록 개축, 리모델링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학생들의 정서와 활동 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학교 공간을 혁신하고 친환경, 디지털 교실을 구축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매년 진행하는 노후교실 신‧개축 및 시설 현대화 사업을 이름만 바꿔 생색내기에 그치거나, 교수‧학습, 방역, 시급한 개‧보수 등 필수 예산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총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수조원 삭감되고 학교 재정도 긴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사업의 시급성을 철저히 검토해 학습활동 등 여타 교육 본질 예산이 감소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공간 혁신과 시설 현대화는 모든 노후 학교가 추진해야 할 일”이라며 “일부 학교를 대상으로 한 치적 쌓기나 보여주기식 행정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드웨어적인 교실 구축만으로 스마트수업 등이 이뤄지는 게 아니다”라며 “걸맞은 교수방법, 교수자료,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과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린학교, 건강한 공간이라는 애드벌룬을 띄우기에 앞서 그간 추진했던 친환경 정책부터 점검하는 게 순서”라며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차단을 위한 마사토 운동장 사업, 학교 공기순환장치 설치 사업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태양광 사업은 학교가 시설 안전‧관리 부담이 있는 만큼 현장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추진하되,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관리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해서도 “주민 개방에 따른 학생 안전, 학습환경 침해 문제와 관리‧운영‧책임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학교와 교원이 관리‧운영의 책임을 지지 않도록 지자체 중심 운영체제로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윤수 회장은 “학생 선택형 학습, 주제 중심 수업을 위한 미래학교 구축은 공간 혁신, 스마트교실 구축보다 그런 학습과 수업을 가능케 하는 정규 교원의 충분한 확충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