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비상교육이 운영하는 교원 대상 원격교육연수원 비상 티스쿨이 온·오프라인 혼합형 학습방법 ‘블렌디드 러닝’을 주제로 한 온라인 직무연수 ‘수업에 불을 켜는 시간, ON!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다’ 강좌를 개설했다고 9일 밝혔다.

이 과정은 코로나19로 올해도 등교 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병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참여 수업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비대면 수업 과정에서 교사의 시행착오는 줄이고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초등 편과 중등 편 강좌로 나뉘어 각 교육과정에 맞는 블렌디드 수업 사례를 소개해 교사가 온라인 수업 역량을 기르는 데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상 티스쿨 측은 설명했다.

연수 내용은 ▲ 미래교육 트렌드 따라잡기 ▲ 온라인 학습 준비와 규칙 세우기 ▲ 온라인 수업의 첫걸음, 팀 빌딩 ▲ 온라인 디베이트 수업 어떻게 할까 ▲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 해결하기 ▲ 해외 학교의 온라인 수업 이야기 등 수업을 시작하는 방법부터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노하우까지 서른 개의 강의로 구성된다. 

강의를 맡은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장은 “많은 교사들이 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오가면서 교육과정 재구성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번 연수에서는 과목별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재구성한 사례를 알려준다”며 “협동 학습을 위해 패들렛과 같은 온라인 학습 도구와 디베이트·코딩·하브루타·게임 활동 등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도 자세히 알려줘 비대면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수를 원하는 교사는 비상 티스쿨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30시간 연수 과정을 마치면 2학점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