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1위 경복대학교, 4차산업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역량 ‘집중’
취업률 1위 경복대학교, 4차산업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역량 ‘집중’
  • 한치원 기자
  • 승인 2021.02.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경복대학교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정보공시(2019.12.31일 기준)에서 취업률 80.2%를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청년 취업난이 가중되는 가운데 경복대학교가 기록한 취업률 80.2%는 전년대비 2% 상승한 수치로 개교 이래 가장 높은 취업률이다. 경복대학교는 2017년 76.9%, 2018년 75.5%, 2019년 78.2% 취업률을 달성해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가운데 취업률 1위를 차지한바 있다. 

경복대학교는 높은 취업률을 바탕으로 4차 산업시대의 핵심기술로 주목받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정보보안, 드론 등 분야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대학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경복대는 4차 산업의 핵심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기초지식과 현장실무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관련학과 통합 개편을 통해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복대는 4차 산업 핵심 인재양성을 위한 중점 학과로 AI소프트웨어융합과, AI서비스경영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드론건설환경과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전경
경복대학교 전경

 AI, 빅데이터, IoT, 정보보안분야 인재양성의 메카...AI소프트웨어융합과

경복대는 기존 IT계열학과를 AI소프트웨어융합과로 통합 개편하고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정보보안 분야 등 4차 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AI소프트웨어융합과는 4차 산업 메이커스페이스 실습센터인 ‘창의IT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을 선도하는 실무중심의 첨단 실습센터다.

창의IT센터는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하게 해 졸업후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구축됐다.

창의IT센터의 구성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통한 제품개발을 할 수 있는 개인, 공동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제품 및 시스템을 구비 언제든지 신청하면 실습이 가능하다. 특히 3D프린팅센터와 연계하여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첨단 실무교육공간이다.

또한 AI소프트웨어융합과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보안 300여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에 힘쓰고 있다. 

AI유통전공과 핀테크회계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 인재육성...AI서비스경영과

유통경영과와 세무회계과는 AI서비스경영과로 학과를 통합하고 AI유통전공과 핀테크회계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의 유통 및 금융회계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AI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복합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AI서비스경영과는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에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중심의 실습센터를 구축, 매장의 영업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은 4차산업 핵심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유통업체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은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이러한 현장중심의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의 구축을 통해 2021년 ‘학생선택형 통합 교육과정’을 완성하고 실습중심 현장 맞춤형 통합교육과정도 준비 중에 있다.

드론을 활용한 구조물 안전진단 및 전산설계 전문기술인 양성...드론건설환경과 

드론건설환경과는 건설환경 구조물 설계 및 안전진단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토목건설기술인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드론건설환경과는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진로전문상담과 학생요구(needs)를 반영한 실습형 모듈교육 기반의 개방형 실습센터를 구축하고 실무현장 맞춤형 전공자격취득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드론건설환경과는 토목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건설CAD자격증, 드론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e-커머스 전문가 양성...e-비즈니스빅데이터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4차 산업 핵심영역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e-커머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빅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춘 현장실무 전문가 육성, 빅데이터 분석능력 기반 SNS 마케팅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콘텐츠제작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는  e-커머스 전문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인재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하여 복합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자율모집 합격생에게 1학기 전액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경복대학교는 2021년 12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