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도서 내용, “이념 강요로 얼룩져… ”
교육 본질 훼손…잇따른 '비판·각성의 목소리’ 쇄도
서울교육청,“이념 강요 아닌, 다양한 관점의 자료”일 뿐, 해명
"논란 도서, 최종 검토 후 배포 예정“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 뉴스 = 황윤서 기자]

 올해로 제6회를 맞는 ‘통일교육주간(5월 넷째 주)’에서 사용될 '초‧중‧고교 통일교육 도서 내용'을 두고,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북한 체제를 일방적으로 선전‧왜곡‧미화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해당 도서가 북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충분한 좌편향 역사관 옹호 및 북한 공산주의 체제를 정당화하고, 반면 남한의 자본주의 체제를 비하하는 내용이 담겼다는 지적이다.

서울시교육청이 이처럼 적극 지원 사격할 초·중·고교 평화·통일교육 도서 목록에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주한 미군 철수 요구를 정당화하고 3대 세습을 미화한 내용을 담은 책이 다수 포함됐다.

이 서적들은 탈북자들을 반역자로 매도하거나 대한민국 정부를 부정하는 듯한 분위기로 점철됐다.

예로 지원 목록에 오른  교구(敎具)와 책 등에서, 건국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비하하고 저격하는 등 조롱 및 조소 대상으로 묘사했다.

대한민국 1948년 정부 수립 과정, 6‧25 사변 극복 과정, 한강의 기적 등 대한민국의 수립, 존속에 결정적으로 공한한 이 전 대통령의 이같은 업적을 일체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논란을 일으킨 서적명은 △‘6·15 공동선언 실현을 위한 통일연대’ △‘우리는 통일세대(사무처장 출신 저자)’ △‘우리, 함께 살 수 있을까?(노무현 정부 청와대 비서관 저자)’등이 손꼽혔다.

해당 서적 중 ‘우리는 통일세대’의  “북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구가하며 살고 있었다” “인민의 선택을 존중하고 받아안으려는 마음이야말로 북 체제가 북녘 인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이유” 등에서 북한 체제를 대변하는 내용이 가득하다.

아울러 ‘우리, 함께 살 수 있을까?’도 “북측이 개발한 핵무기는 애초에 공격용이 될 수가 없다” “주한미군이 철수해도 군사적 충돌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 등 사실관계를 왜곡한 일방적 주장을 담았다.

논란이 불거지자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자율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도서를 제시했다면서 학교에서 도서 지원을 신청하면 최종 검토 후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도서는 제외할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도서를 구매하거나 학교에 지원하는 단계가 아니다"면서 "학교별로 도서를 신청하면 내용 등을 최종 검토하고 문제가 된 부분은 바로잡을 예정이다"는 해명도 내놨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통일교육주간인 이달 넷째 주부터 일선 학교에 해당 ‘평화통일 관련 도서’ 등을 지원한다.

관내 초·중·고 40개교를 대상으로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해 '통일교육주간 활동 꾸러미'를 지원하고, 도서 36종과 교구 22개 중 100만 원 한도 내에서 학교에서 신청한 것들을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 내 119개교에서 지원 신청 희망 의사를 밝혔고 활동 계획서를 바탕으로 총 44개교를 선정했으며, 해당 학교들은 지원 도서와 교구를 활용해 다음 달부터 7월 방학 이전까지 교과수업 등에서 평화·통일교육에 돌입할 전망이다.


사진 네이버 까페 캡쳐.
사진 네이버 까페 캡쳐.

초2 학부모, “문제 제기하고 싶지만…‘토착왜구’나 ‘친미 파쇼’로 몰릴까 봐 침묵 중”

서울시교육청 주도 아래 학생들에게 편향된 역사·사회 인식을 심을 우려가 있는 내용이 든 교재가 대부분인 평화통일 관련 도서를 두고 반민족‧반민주 행위와 다름없다는 탄식의 목소리가 새어 나온다.

앞서 한 커뮤니티 ‘초등맘’이라는 까페에서 초등 2학년 자녀를 둔 한 학부모 A 씨는 ‘통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그는 “오늘 아이가 원격수업하는데 통일교육을 하네요. 이런 거는 1학년부터 하는 게 맞냐?”며, “‘아직 비판 능력이 없는 어린 학생들에게 당연히 통일되어야 한다’고 주입식으로 못박는 교육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 멍했다”고 언급했다.

이는 사상이 견고하게 정립되지 않은 저학년 자녀에게, 한쪽으로 치우친 이념 교육을 주입하는 현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과 거부감 표출로 풀이된다.

아울러 해당 글 아래엔 A 씨를 거드는 다른 학부모들 반응으로 뜨거웠다. “저도 이거로 문제 제기하면 토착왜구나 친미 파쇼로 몰릴 수 있기에 입 다물고 있었다”, “저두 북한에 대해서 그리 자세히 배울 필요가 있나싶더라구요.그냥 남인데...”, “어찌 보면 남보다 못하죠, 핵 쏘고 공격하잖아요. 늘 위협받잖아요”, “북한 공산주의 체제의 잔인함에 대해서도 알려줘야 균형 잡힌 시각 가질 수 있을 텐데...”등이 줄을 이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이 각 초·중·고교에 지원 대상 목록을 보낸 것은 이 책들을 교육용으로 추천한 것과 같다.

따라서 추후 사태를 관망한 후 논란이 일자 뒤늦게 ‘참고용일 뿐’이라고 해명한 서울시교육청의 태도는 책임 회피성 발언에 불과하다는 세간의 비난을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

학부모들의 이러한 반응은 애초 예견된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우측에서 첫 번째 이인호 명예교수. 사진 연합뉴스
우측에서 첫 번째 이인호 명예교수. 사진 연합뉴스

이인호 명예교수, “한국이 성취한 ‘모든 업적’ 뒤집으려는 체계적인 노력 있어”

학자들은 해당 논란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과 각성의 목소리를 냈다.

서울시 소재의 역사학과 대학 교수 A 씨는 "이승만 대통령이 주장한 자유주의 정신, 건국, 공산화와의 투쟁, 농지 개혁, 교육 개혁, 한미상호방위조약, 해양문명의 건설 등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일등 공신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 건국 대통령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구구절절 이견을 제시한다 하더라도 결국 1948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는 자유 민주주의 시장 경제 가치를 기반으로 세운 대한민국의 역사이지 봉건제 조선의 역사가 아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A 교수는 이 같은 좌편향 도서를 직접 만든 자 및 나아가 현장 교육에 이를 실제로 적용하겠다는 서울시교육청을 겨냥해 “자유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농지개혁·교육개혁에 힘썼으며, 한미상호방위조약으로 대한민국을 지켰던 이승만 대통령의 혁혁한 공은 기억하려 들지 않는다”고 거듭 일갈했다.

이 밖에도 지난달 15일 미국 하원 자문 그룹인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가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해 '한국의 시민적·정치적 권리 : 한반도 인권에의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자리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인호 서울대명예교수의 발언 또한 재조명되고 있다.

이 명예교수는 자리에서 “한국에는 현대사 해석을 뒤집으려는 체계적인 노력이 있다. 점점 더 많은 한국의 역사책들은 남한의 관점이 아니라 북한의 관점에서 보여 지고 있다. 이승만 대통령은 독재자나 친일파의 동의어가 되었다. 박정희 대통령도 똑같다. 특히 한국의 좌파들은 이승만을 악마화하는데 성공했다. 그들(좌파들)은 한국이 성취한 모든 업적을 뒤집으려는 체계적인 노력을 했다”고 발언했다.

이어 그는 광주민주화운동과 4.3제주항쟁을 언급하며, “그래서 대통령은 과거 대통령이 한 일에 대해 그 사건들, 예를 들어 이른바 ‘광주민주화운동’ 또는 ‘제주4.3사건’에 연루된 모든 사람들에게 사과하러 간다”며, “1948년 제주가 대한민국 일부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으킨 대규모 반란은 분명히 공산주의자들이 선동한 것이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한국 정부에 의한 대량 학살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고 덧붙였다.

이 명예교수는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최우선 목표는 남북한 통일이다. 불행히도 그의 통일된 한반도에서는 인권이 보장되지 않을 것이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