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

痲 醉
*저릴 마(疒-13, 2급) 
*취할 취(酉-15, 3급)

일반 국어사전에서 ‘마취’를 찾아보면 ‘수술 등을 할 때 약물 따위를 이용하여 생물체의 전신이나 국소의 감각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일’이라고 정의식으로 풀이하고 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러한 것을 하필이면 왜 ‘마취’라고 하는지 그 이유를 알기 어렵다. 그래서 국어사전을 싫어한다고 하길래 속뜻사전을 엮었다. 그러면 ‘痲醉’의 속뜻을 하나하나 풀이해 보자. 속뜻을 알면 이해가 쏙쏙 잘되고 재미가 생긴다. 


자는 질병 증세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저리다’(be numbed; be asleep)는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니, 병석에 누워있는 사람의 모습이 변화된 ‘병질 녁’(疒)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그 안의 것은 麻(삼 마)의 축약형으로 발음요소 구실을 하는 것이니 뜻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자는 ‘죽다’(die)는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술독 유’(酉)와 ‘죽을 졸’(卒)을 합쳐놓은 것이다. ‘취하다’(get intoxicated)는 뜻으로도 쓰인다. 너무 취하면 죽을 수도 있으니...


痲醉‘저리고[痲] 술에 취(醉)한 것 같이 감각이 없음’이 속뜻이다. 겸해서, 명나라 때 저명 소설가 풍몽룡(馮夢龍, 1574-1646)이 그의 저서에 남긴 명언이 참으로 많다. 오늘은 그 가운데 하나를 소개해 본다. 주색잡기 가운데 특히 주색을 조심하라는 뜻이다. 

“술은 몸을 태워 버리는 불이고, 
 색은 살을 깎아 버리는 칼이다.”

 酒是燒身焇焰, 
 色爲割肉鋼刀 

                                     - ‘警世通言’

 

● 글쓴이: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속뜻사전>(앱&종이) 편저,
   <선생님 한자책> 저자,
   논어&금강경 국역,
   박자 시각화 장치 발명.

▶[첨언] 
  한글로 써놓은 글을 
  그냥 읽기만 하고 마는 것은 
  선물 상자의 포장지만 보고 마는 것과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