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짝 엎드린 조희연, 스스로를 '내로남불'로 거듭 자처해
"자사고 폐지 외치지만,아들 모두 외고 보낸 것도 사실"
"시간 되돌려도 해직교사 복직 다시 할 것"
3선 도전.."중요한 장애물 있어..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냐"
4년 후 보다, '당장 시급한 공교육 위기 대안은 없었다'...아쉬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 황윤서 기자 ]

앞서 공수처 1호 대상으로 전락해 사실상 교육감 3선 도전은 물거품이 된 것이라는 세간의 관측이 우세한 가운데, 조희연 교육감이 3선 도전 의지를 우의적으로 표출하고 나섰지만, 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6일 서울시교육청 11층 강당에 마련된 취임3주년 기자회견에서 조 교육감은 낡은 시대정신에 미래교육을 세울 수 없다는 말과 함께, 서울교육공동체와 함께 2025미래교육 체제를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2025년은 교육부의 고교체제개편에 따라 전국 모든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국제고, 외국어고가 일반고로 일괄 전환 및 '고교학점제'가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적용되는 해이기도 하다.

조 교육감은 "2025년은 한국 교육의 틀을 바꾸는 중대한 변화들이 예정돼 있는 해"라며 2025 교육체제로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공수처 수사로 막힌 자신의 3선 교육감 도전 행보를 어떻게든 강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조 교육감이 이날 내놓은 2025미래교육 체제는 과거 교육의 수월성을 강조한 문민정부(1995)시절의 '5·31 교육체제'에 전면 대립되는 것으로, 결과의 평등교육 정책에 입각한 새로운 미래교육체제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다.

 '2025 미래교육체제'는 ▲ 기초학력 보장 주요 교육정책·사업 ▲ AI(인공지능)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첨단 교육 강화 ▲교육 양극화와 학교 서열화 해소 ▲ 교육과정의 수평적 다양화 확대 및 모든 학생의 교육 주체화 ▲ 교육정책 결정 및 추진체계의 변화 등이 주요 과제로 담겼다.

이를 위해, 조 교육감은 일종의 싱크탱크인 '2025 혁신미래교육위원회'를 설치하고 교육의제 검토위원회와 혁신미래서울교육위원회, 인공지능 기반 학교관리및 행정시스템 혁신위원회 등 세분야로 나눠 실행 로드맵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 “자사고와 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서울 시민이 저를 선택할 때 부여한 소명"

서울시교육감이 된 이래, 자사고 및 외고를 고교체제 서열화 주범으로 지목하는 동시에 평등 및 형평성 교육 논리에 힘을 쏟고 있는 조 교육감은, 말만 앞세우고 행동은 뒤따르지 않는 전형적인 '언행불일치' 모습을 보여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겉으론 끊임없이 자사고를 적폐로 규정짓고, 강력 폐지를 주장한 조 교육감이지만, 정작 자신의 두 아들은 명덕외고와 대일외고로 각각 진학시켰던 전형적인 '내로남불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의 전형이었다는 지적에서다.

그런 조 교육감이 최근 꼬리를 내리고 자세를 한껏 낮췄다.

지난달 29일 서울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 참석한 조 교육감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폐지를 주장하면서 자녀들을 외국어고에 보낸 것이 ‘내로남불’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서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시인했다.

당시 자리한 시의원들은 조 교육감과 관련한 자사고 등 문제를 해당 자리에서 직접 거론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조 교육감의 이 같은 돌발 발언은 3선의 꿈을 놓지 못한 조 교육감이 먼저 공식 석상을 빌려 사죄를 하는 듯한 제스쳐를 보여줌으로 자신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자사고)내로남불’ 이미지를 희석시키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조 교육감의 해당 사죄 발언은 이달 6일 취임식에서도 반복됐다.

조 교육감은 이날 또다시 스스로를 '내로남불' 전형으로 거듭 자처하며  ‘회군(回軍)’전략을 내비쳤다. 그는 "자녀들이 외고에 다닌 것이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에 대해서 제가 겸허하게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고 저를 돌아보는 계기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교육감은 “교육감이 되기 8~9년 전의 일이고 현재로 치면 14~15년 전 일”이라면서 “그런 완벽하지 않은 존재로서의 조희연 교육감이 자사고 개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로, 아들의 자사고 입학으로 불거진 내로남불 비판에 대한 반박성 해명을 내놨다.

이와 더불어 조 교육감은  “제 개인적으로는 자사고 보내는 학부모 마음을 이해하고, 비판의 돌을 던진다면 죄송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면서도 “자시고·외고의 일반고 전환 공약은 서울시민이 저를 선출할 때 제게 부여한 소명이기도 하다”고 말해 자사고 폐지정책을 끝내 굽히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 밖에도 조 교육감은 "2025년 교육체제 변화의 주도적인 역할을 조희연이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며 "제가 10여년 간 추구한 평등 교육 비전이 명확해야 한다는 생각, 미래교육에 대한 희망을 만들고자 하는 순수한 의도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조 교육감은, "3선은 적절한 시점에 말씀드리겠다. 장애물들이 많다. 가장 중요한 장애물은 가정에서부터 있다. 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나중에 적절한 시점에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사진 news ebs 유튜브 영상 캡쳐.

현재 조 교육감은 자사고 연속 패소 판결과 관련해 "사법의 보수화, 행정의 사법화"라며 재판부의 판단이 잘못됐다"며 4차례 줄지은 자사고 소송서 연속 패소한 상태지만, 항소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일각에선 조 교육감이 '내로남불'을 인정하는 데 그쳤을 뿐 자사고를 상대로 한 소송은 그대로 진행할 뜻임을 분명히 밝힌 만큼, 자사고 폐지 정책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는 한계를 꼬집고 있다.

또한, 조 교육감은 해직 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으로 인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관련 질문에 대해“절차적으로 부족해도 큰 시대정신의 흐름 속에서 우리 사회가 이 정도는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당시로 돌아가면 해직 교사 복직을 다시 할 것이며 절차는 좀 더 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간부들의 반대에도 특별 채용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시대 정신의 변화에 따라 해직 교사를 포용하지 않으면 그들이 10년이나 거리에서 고생한다며 걱정하지 말고 실무 진행하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과정이) 감사원 입장에서는 범죄로 구성됐다”며 “공수처에 가서 다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자리에서 조 교육감은 지난해 신문에 기고한 추도문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서도 공식 사과했다. 


 

○조희연 기자회견, "스스로가 적폐이자, 무능한 존재임을 증명한 시간?"

3선 도전을 향한 조 교육감의 난관 및 걸림돌 정면 돌파 전략이 통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역대 최초 3선 서울시교육감을 목전에 앞두고 있던 조 교육감을 둘러싼 현재 주변 여건이 생각만큼 녹록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조 교육감의 턱 끝까지 겨냥한 공수처 수사는 광범위하게 진행 중이고, 조 교육감의 핵심 측근들과 주변 인사들 역시 속속 공수처에 불려가 참고인 조사를 받고 있다.

아울러, 해당 기자회견 자리에서 내년 교육감 선거 3선 도전을 앞두고 악재는 미리 털고 가자는 계산된 발언을 내놨지만, 결과적으로 ‘내로남불 교육감’ 이미지를 스스로 덧씌웠다는 혹평도 이어진다.

또한, 조 교육감이 언급한 '개인적으로 완벽하지 않은 존재인 조희연 교육감이 자사고 개혁을 하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는 발언 역시 반성적 목소리는커녕 스스로가 없애고자(아들의 자사고 진학)외치던 적폐이자 '전문적 역량조차 검증되지 않은 존재'임을 반증한 실언이 돼버렸다. 

조 교육감은 2014년 교육감 선거에서 당선된 이래 2018년 재선에 성공했으며, 7년째 급진적 진보 교육 정책 실현을 이끌고 있다. 

현재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이자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조 교육감이 4년 후 교육정책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3선 도전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태지만, 4년 후는커녕 당장 발등에 떨어진 공교육위기를 극복할 실질적인 대책은 일절 부재였다는 현실 비판 먼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