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등 소그룹 대면 지도는 유지
2주 남은 여름방학까지 …원격수업 1학기 마무리
"2학기 전면등교, 사태 관망 후 검토"
학원은 밤 10시까지 운영 가능해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에듀인뉴스=황윤서 기자]

2주간 수도권 거리두기가 최고 단계인 4단계로 격상되면서 서울·경기·인천 지역 유·초·중·고 등교가 14일부터 중단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14일부터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특수학교는 여름방학 이전까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유 장관은 수도권 지역 교육감들과 긴급 회의를 열어 확진자 증가추세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고,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거리두기 개편안에 따라 수도권 지역 학교의 전면 원격수업 전환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올해 매일 등교하던 유치원이나 초등 1·2학년, 소규모 학교, 고3, 직업계고도 14일 등교가 중단된다.

다만 돌봄, 기초학력 지원이 필요한 학생, 중도입국 학생을 학교에서 소규모로 지도하는 경우는 4단계에서도 등교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등교 원칙에 맞춰 유치원·학교 내 돌봄이나 장애학생 등 대면지도 역시 유지된다.

학원은 12일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며, 두 자리씩 띄우도록 해 밀집도를 낮춘다. 

한편,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가 12일부터 2주간 4단계로 격상되면서, 유·초·중·고 일선 학교는 당장 12일부터 원격수업을 준비해야 되는 처지가 됐다.

학부모들 역시 가정 돌봄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에,교육부는 이 기간 실시간 화상수업 등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EBS 온라인클래스 등 공공학습관리시스템 (LMS)을 점검하고, 원격수업 기간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긴급돌봄에 준하는 유.초등 돌봄교실 운영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상당수 학교가 7월 중순 이후 여름방학을 시작하고, 중·고등학교의 기말고사가 대부분 마무리된 만큼 해당 원격수업 기간을 최대 2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