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명사들이 생각하는 “교사의 학급 교육 과정 구성 방안” ①

김성현 벌교초등학교 교사

경상남도교육청은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학교 교육력을 높이고, 교육현장의 수업연구 활동 지원과 수업 중심의 교단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2013년부터 ‘수업명사’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수업명사’는 10년 이상의 수업지도 경력과 수업연구교사 발표대회에서 1등급을 2회 이상 받은 교사를 교육감이 임명한다.

교육청은 이렇게 임명한 관내 초등 수업명사 108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7년 1월 23일~24일 경남 고성군 경남교육종합복지관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본지는 이 워크숍에서 김성현 벌교초등학교 교사 등이 발표한 ‘교사의 학급 교육 과정 구성 방안’ 2편을 소개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1.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교육과정 재구성의 궁극적 목적은 우리 학교 학생들을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는가에 있다. 그렇다면 그 출발점은 학생들이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어떤 상태이고,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지역·환경 속에서 자라왔는 지 파악해야 한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전국의 학교가 같은 목표로 같은 내용을 가르치기 때문에 획일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학교마다 처한 환경, 지역 사회의 특성, 학생들의 경험 등이 다르므로 교육과정은 재구성되어 야 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단순한 학습 방법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단순히 과목을 묶거나 섞는 형식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학습을 운영하려는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고,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지어 교육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교육 과정 재구성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이 깊어 지고, 좋은 수업을 위한 아이디어 생성이 활발해질 수 있다.

2. 저학년 재구성의 필요성 이유

교과서는 하나의 사례라 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통합 활동 사례가 우리 학교 학생의 흥미, 성취 기준, 그리고 학교 및 학년의 특성과 꼭 맞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통합 교과의 주제와 활동을 반영하면서 주제 해결이나 성취 기준과 적합하지 않다면 선생님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재구성하면 된다.

예를 들면 통합 교과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주제 내용을 보면 비슷한 성취 기준과 내용이 중복되어 제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선택하여 재구성하면 효율적이다.

통합 교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면서 필요할 경우 국어, 수학,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내용과 활동을 부분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3.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방안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 가기보다는 이전 학년도의 교육과정 재구성 내용을 피드백하여 수정, 보완하면 큰 어려움 없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좀 더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의 실천 의지와 같은 학년 교사들 간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

계획과 실행, 평가의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같은 학년 교사들 간의 협력을 통해 학생과 함께 제대로 운영해보고자 하는 교사의 실천 의지가 발현된다면, 재구성은 더는 ‘계획’이라는 형식에 머물지 않고 유의미한 교육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학년 중임제를 통해 학년 교육과정의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전 학년도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교사가 있으면 교육과정을 좀 더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셋째, 학교 관리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확고한 마인드 제고가 필요하다. 학년 교육과정 운영 협의 시간 확보, 업무 경감, 지속적인 장학 지원 등이 있다면,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에 몰입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아울러 일관성 있는 경영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흐름이 급격히 변화되는 것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새롭게 구성된 다음 학년에서 학년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보다 일 년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본 현재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이 더욱 효 과적이라 생각된다.

일 년간 운영한 결과 우수한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현재 학년의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다.

학년 초에 학년 교육과정을 계획하다 보면 3월의 교육과정 운영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현 상황에서는 매년 2월에 학년 교육과정 수립을 완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현재의 교육과정을 계속 수정· 보완하여 학교(학년)의 특색이나 전통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년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현장체험학습, 교육 기부 계획도 포함하는 것이 좋다. 학년 교육과정과 더불어 한 해 동안 운영한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수업자료 등도 누적하여 다음 학년에 넘겨준다면 실제적인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실제적인 운영을 위하여 프로젝트 계획을 시행하기 전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하여 프로젝트 실시에 대한 교사의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학년 교사들 간의 협의를 통해 학생 활동 중심의 자료를 차시 별로 분담·개발하여 학년 내에서 공유하고, 프로젝트 활동 결과물을 전시할 수 있는 상설 전시 공간을 마련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교육과정 재구성 후 남는 차시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교과 내 및 교과 간 재구성)을 계획할 때에는 성취기준과 관련된 학습 내용, 차시를 모두 가져오면 쉽다.

하지만 성취기준과 관련된 일 부 차시만 재구성에 반영할 때에는 프로젝트 수업 전·후로 차시를 배치하여 학습 내용의 위계와 순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남은 차시가 성취기준과 관련이 없거나 적을 경우에는 차시를 감축하거나 다른 학습 활동으로 대체하여 지도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인해 6월에 지도해야 하는 단원의 일부 차시가 4월 재구성 지도 계획에 포함될 경우에는 관련 단원 전체를 4월로 배치하여 학습 내용과 지도 시기를 융통성 있게 조절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5. 활동과 평가 연계 방법

교과별 성취기준을 파악하여 꼭 가르쳐야 할 내용 중심으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의 삶과 연결되는 학생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한다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원화가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의 활동과 평가계획을 연계한 예시는 아래와 같다.

 

6. 프로젝트 학습의 평가

프로젝트 학습의 평가는 과정 중심 평가인 수행 평가를 중시하며, 그 과정의 결과를 지필 평가(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을 하면서, 중간에 학생이 배운 성취기준을 제대로 익혔는지 점검하는 과정은 학습 내용에 대한 복습의 기회가 되므로 평가가 학습의 연장선이 된다.

프로젝트 학습의 수행 평가는 일반적으로 평가 목표와 활동 내용에 따라 자기성찰 평가, 상호 평가, 교사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수행 평가 시에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이해를 확인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자기성찰 평가나 상호 평가를 할 때는 학습자가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학습 동기가 부여될 수 있도록 명확한 안내가 필요하다.

지필 평가로 실시할 때에는 프로젝트 학습의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평가 문항을 출제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활동 속에서 교과별 성취기준을 반영한 지필 평가 문항 예시는 아래와 같다.


7. 프로젝트 학습 후 피드백

프로젝트 실행의 피드백은 학생의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과 프로젝트 자체의 운영 전반에 대한 피드백으로 나눌 수 있다.

1)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평가 결과와 학생, 교사의 반응은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여 피드백할 수 있다.

학생의 반응은 활동 소감록 작성, 학생 인터뷰,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의 러닝 페어, 프로젝트 결과 발표회 및 공유의 시간, 활동사진 홈페이지 탑재 및 댓글 달기 등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학교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이때, 학생의 반응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다.

2) 운영 전반에 대한 피드백
학년 초에 미리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것을 적용하다 보면 실시 중에 문제나 오류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그때그때 내용이나 방법 등을 재구성하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마다 피드백하는 것이 번거롭고 힘들다면, 협의 내용을 잘 정리해 두었다가 다음 프로젝트 운영 시 반영하고 개선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더 나은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선 한 가지 프로젝트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같은 학년 협의회 시간에 프로젝트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 시간에 프로젝트 진행상의 장·단점, 문제점, 개선점을 함께 협의하고, 반드시 다음 프로젝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학급 경영평가 및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에 프로젝트 운영 관련 문항을 넣어 학생, 교원,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만족도를 분석하여 피드백함으로써 다음 학기 혹은 내년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운영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