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 학교급식, 선생님과 제자

글 · 이석우 충남 용남고등학교 교장

충남 용남고등학교의 특색

충남 용남고등학교(이하 ‘용남고’)는 대한민국 국토방위의 핵심역 할을 수행하고 있는 육·해·공 삼군본부가 위치한 충청남도 계룡시에 위치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계룡대 삼군본부가 서울과 진해 등에서 조선 초 태조 이성계가 수도를 건설하고자 했던 계룡산 남쪽의 신 도안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주로 군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세워진 학교다.

학교는 각 학년 10학급 총 31학급(특수학급 포함)으로 현재 재 학생 수는 930여 명이다.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높고, 군인가족 특성 상 전학이 잦다. 2011년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을 받아 현재 재지정 2 차 연도 운영 중이다.

인성교육을 가장 중시하는 학교장 경영의지

용남고의 교육지표는 ‘미래를 여는 인성·창의 인재 육성, 교육공동 체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이다. 창의성 교육보다는 늘 인성교육이 먼저 임을 강조하고 있다. 용남고 학생들은 인사성이 매우 좋고 예절도 바 르며 얼굴도 밝다.

그래도 나는 늘 학생 신분에 알맞은 용의와 복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매 수업시간을 인성교육의 장으로 생각하고 각종 행사를 개최해 참인성이 함양되도록 노력한다. 친구에 대한 배려와 칭 찬 문화, 부모와 스승과 어른에 대한 공경 자세, 군부대 지역사회와 연 계하여 봉사와 나라사랑 정신을 강조한다. 실력 향상과 감성건강교육, 진로진학교육도 함께 한다.

행복한 학교문화를 위한 캐치프레이즈, ‘과정은······ 결과는······.’

용남고의 교문 바로 옆 플래카드 게시대에는 1년 365일 ‘과정은 억세고 끈질기게, 결과는 비우고 편안하게’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바로 행복한 학교문화를 위한 우리들의 캐치프레이즈 이다.

나는 교장실에 들어오는 학생들에게 우리학교 캐치프레이즈가 무엇인지를 꼭 물어본다. 교실에 갔을 때도 물어보고, 학생들이 잘못한 것을 지적할 때도 그 학생을 혼내는 대신 캐치프레이즈를 물어본다. 늘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름다운 것이라 말한다. 시험이 끝 났을 때는 마음 비우고 편안하게 천명을 기다리는 것이라 말한다.

최선을 다했으면 그 자체로 만족할 수 있다. 억세게 하는 사람이 어찌 학 습시간에 소홀히 하고 졸 수 있는가? 아마 집중하고 몰입할 것이다. 끈 질긴 사람이 어찌 중도에 포기할 수 있겠는가? 끝까지 최선을 다해 전 심전력할 것이다.

참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함께(同)해서 행복(幸)한 올(all)바른 용남인 교육

나는 ‘함께(同)해서 행복(幸)한 올(all)바른 용남인 교육’을 핵심 학교 경영 전략으로 삼는다. 지식 위주의 수업도 중요하지만 인성교육을 중 시한 수업을 확산하는 데 집중한다. 각 교과 특성과 목표에 부합하는 인성교육을 추진한다.

인성의 핵심가치 8대 덕목인 ‘예’, ‘효’, ‘정직’, ‘책 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이 수업시간과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 들의 몸에 배게 한다. 용남가족 모두가 함께해서 행복할 수 있는 생활 의 기초와 기본을 함양하는 교육이다.

선생님과 친구와 함께하는 밥상머리 학교급식

학교급식 시간, 급식실에 학급별로 공간을 나누고 이곳에서 담임 선생님과 부담임 선생님이 학생들과 함께 식사한다. 대화와 소통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선생님과 함께 학교정원에서 삼겹살 파티를 하고, 교실에서 비빔밥을 먹으면서 밥상머리 급식시간을 갖는다.

밥상머리 대화에서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 속에 학생들은 긍정적인 자신감을 형성하고 선생님과 학생 간의 친밀감을 강화한다. 학교급식을 예절교육으로 승화해 올바른 인성과 예절습관을 키운다.

부적응 행동 예방 미래상 정립, ‘또래 상담 Wee 클래스’

과거에는 특별실로 음악실, 미술실, 과학실, 체육실, 기술실, 가사실, 방송실, 도서실 등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급식실, 보건실, 상 담실 등의 위상과 업무가 중시되고 있다.

특히 시대변화에 따른 ‘Wee 클래스 상담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 자격을 지닌 상담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또래 친구들과의 상담과 지속적인 교내 멘토링으로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껴안고 있다.

자기 성장을 돕는 개인 및 집단 상담을 하기도 하고 학부모 상담도 진행한다. 문제 행동에의 초기 개입으로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고 증상 감소를 꾀한다.

건전한 인생관 및 세계관 형성, ‘시나브로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이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도 록 노력한다. 매년 60여 명 이상의 ‘학부모 명예 사서 도우미 봉사단’의 도움을 받아 일요일을 제외한 연중 개방을 목표로 운영한다. 명예 사서 도우미는 도제식으로 자체연수가 이루어져 그 역량이 대단하다.

학생은 ‘시나브로 학교도서관’을 활용하여 교과별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획득하며 과제를 수행한다.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의 운영을 활성화해 ‘독후감 쓰기’, ‘독서기록장 작성’, ‘독서감상화 그리기’, ‘독서 토론 방’, ‘추천독후활동’ 등을 실시하고 추후 학교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 사항에 반영한다.

인성교육 연계 교육활동 사례

인성교육을 강화하려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사간 인성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인성수업 다지기’, 다양한 학생이 참여하는 ‘인성 동아리’, 선후배간 멘토멘티 프로그램인 ‘용남누리보듬’, 자아 성찰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대회’, ‘다정다감 시 낭송 대회’, ‘나도 리틀 작가 공모전’, ‘건전한 사상 바른자세 지니기 면접지도’ 등을 시행 한다.

참 학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력 향상 ‘멘티멘토 프로그램’

멘티는 성적 부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멘토는 동료학생이 될 수 있고 교사도 될 수 있다. 동료 친구가 가장 좋은 선생님일 수 있다. 제 학년 제 학력 갖추기 차원에서 최소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미달 한 부진 학생을 지도한다.

1 : 1 지도로 학습 부진을 해소하고 적극적인 학습태도 형성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에 힘쓴다.

의사소통 중심 ‘톡(Talk) & 톡(Talk) 실용영어’

영어 독서교육으로 미래 글로벌 인재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영어공교육 강화로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한다. 영어 독서에 친화적인 영어교과교실을 운영한다. 학급별 독서 릴레이 프로그램인 ‘One Class – One Book’을 운영해 독후활동을 실시한다.

‘Book Report Contest’를 개최해 독서후 기록 능력을 키운다. 영어독서 캠프를 운영하고 학교 영자신문 <TYNS>를 발행하며, 동아리별로 영어독서신문 을 제작한다.

수학 참학력 신장 ‘나는야 친구 가르쳐보기 선생님’

지식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일방적인 수학수업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학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있다. 교사중심, 강의중심에서 발표중심, 학생중심으로 수학교육의 무게 중심을 이동시키는 중이다. 여기에 는 거꾸로 수업 방식을 활용한다.

학생들은 미리 선생님이 촬영한 동영상을 보고 친구들을 가르친다. 학생들의 집중도가 예상외로 높아 조는 학생이 거의 없다. 또래 멘토링 협동학습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지만 수학 선생님들은 진도가 늦어 고민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이다.

과학 인재, 사회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 그리고 기술력 갖춘 융합형 인재로

학생이 주도하는 탐구와 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을 한다. 이공계의 인재 수요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 이공계 분야로의 진로 유도를 권장한다.

학생들이 가장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과학 동아리를 활성화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의 동아리별 리더십 역량을 키운다. 사회 교육과 예체능 교육도 인성교육과 건강교육의 하나로 중시하고 있다.

‘고교 때 실력이 평생의 실력이다’ 야간 및 주말 자기주도학습

풍부한 실력은 고교 때 쌓아야 한다. 고생을 낙으로 삼는 자세도 있어야 한다. 평일에 3학년은 야간 23시까지 1, 2학년은 22시까지 자습한다. 토요일에 3학년은 오전·오후에, 1, 2학년은 오전에 자기주도학습 에 임한다.

그런데 자습시간 운영에 있어서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점 은 자습 1교시(18:40~20:20)에는 자율활동을 보장한다는 점이다. 그 시간에 동아리 활동, 토론활동, 멘티멘토 활동, 모둠 수업 발표 준비, 수행평가 준비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교내에서 마음대로 할 수 있다.

학생들도 이 시간을 매우 좋아한다. 담임 선생님들의 고생이 참으로 많다. 교감 선생님이 매일 23시까지 남아 수고하고 있다. 교장인 나도 22시에 퇴근한다.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례

용남고는 학생중심, 발표중심, 과정중심 수업을 위해 모둠수업을 50% 이상 실시한다. 선생님들은 배움중심의 행복나눔 장학, 자율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전문성 신장을 꾀하며 수 업공개를 기피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임한다.

현장중심으로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각 교과연구협의회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배움과 성 장 중심의 교사학습공동체가 능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참건강을 위해

나와 친구의 건강을 지켜 줄 ‘안전한 배움터 안전교육’

나는 학교는 어디보다 안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육과정을 통한 안전교육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과 자율활동시에도 안전교육에 항상 신경을 쓰고 있다.

학교 안전교육 7대 영역인 ‘생활(시설 및 제품, 급식)안전’, ‘교통안전’, ‘신변(학교폭력 및 성폭력) 안전’, ‘약물사이버 중독 방지’,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교육’ 등 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에는 심폐 소생술경연대회에 참여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평생 처음 호미를, 사제동행 프로그램

‘행복한 동행, Green 계룡, Clean 용남’

자율 봉사동아리를 활용해 학교텃밭가꾸기, 학교정원가꾸기 등 다 양한 체험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어울림의 지혜와 생명 성장 관찰의 기쁨을 느끼게 한다.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행복 홀씨 입양 사업에 참여하고, 두계천 환경 정화와 생태탐방활동으로 향토사랑 실천의 생활화를 추진하며 생태환경교육으로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넓힌다.

꿈 키움, 끼 발산

학교교육과정 운영에서 학생들이 손꼽아 기다리고 즐겁게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축제와 체육대회, 합창대회다. 이 모든 행사는 학생회가 주축이 되어 학생중심으로 시행된다.

축제는 동아리 활동의 결정판이다. 전시 내용과 작품도 우수하다. 합창대회의 예술적 깊이와 역량도 대단하다.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이 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점이 크다.

‘아름다운 학생, 아름다운 교실,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운동’

지난해 (사)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 주최한 ‘전국 제17회 아름다운 학교 대상’에 선정되어 영예의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교육시설환경, 학교자연환경 모두 만족스럽다.

용남고의 학교정원은 참으로 아 름답다. 4계절의 변화에 따른 학교정원과 주위 자연환경의 모습이 참으로 예술이다. 화장실에 들어가면 음악이 나오며 비데가 설치되어 있다. 아름다운학교는 깨끗한 교실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아름다운 학생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건전한 놀이문화 조성 ‘龍스타 오디션’

학생들이 특기와 적성을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업으로 인 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배움터,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감에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 예방과 자살방지 목적도 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강당에서 실시하며 1학기에 오디션을 통과한 학생에겐 CD를 제작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