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진 교수의 [한자와 명언] (1835) 聖域 (성역)

“성인이라 할지라도 시대의 흐름을 도울 수는 있을 뿐, 시대의 흐름을 어기지는 못한다.”

2025-06-30     인터넷뉴스팀

 

 

◎ 聖 域 (성역)

*거룩할 성(-13, 5)

*지경 역(-11, 5)

지혜와 덕성이 뛰어난 성인(聖人)이라 하더라도 ○○의 흐름을 좌지우지지 할 수 없다. 공란에 들어갈 말은? 먼저 부정부패의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聖域에 대해 샅샅이 훑어본 다음에 답을 찾아보자.

자의 원형이 서있는 사람[]의 상단에 귀[耳․] 모양이 첨가되어 있는 형체(자가 첨가된 것도 있음)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가 매우 강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성스럽다’(divine) ‘성인’(saint) ‘임금’(king)의 뜻으로 쓰인다.

자의 본래 글자는 이었다. 나라의 영역을 가리키는 , 땅을 상징하는 , 국방 수단을 가리키는 를 통하여 나라’(country)를 뜻하였다. 후에 이것이 혹시’(maybe)라는 뜻으로도 많아 쓰이자, ‘나라는 따로 자를 만들어 나타내고, ‘지경를 첨가하여 만든 으로 나타냈다.

聖域(:)거룩한[] 지역(地域)’, 특히 종교적으로 신성하여 범해서는 안 되는 곳을 말한다. ‘문제 삼지 않기로 한 또는 문제아서는 안 되는 사항을 이르기도 한다. “성역 없는 수사성역이 그러한 뜻이다.

중국 고대 경제학자, 철학자, 정치가, 군사전문가로 꼽힐 정도로 다재다능하였고, 산문(散文)에도 능했던 관중(管仲, ? - B.C.645)이 남긴 명언이 많은데 그 가운데 하나를 아래에 옮겨본다. 맨 앞 문제에 대한 답을 금방 알 수 있을 듯!

 

성인이라 할지라도

시대의 흐름을 도울 수는 있을 뿐,

시대의 흐름을 어기지는 못한다.”

聖人能輔時, 不能違時.

성인능보시 불능위시

- ‘管子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 속뜻사전 <종이&> 편저자)

 

[에듀인뉴스(EduinNews) = 인터넷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