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예술로 나 그리고 삶을 만나다!]
2025 지역 연계 예술 힐링 콘서트 시리즈 운영 (강동송파교육지원청)
▢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조현석)은 2025년 10월과 11월, 관내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예술로 나를 만나다」 및 「예술로 삶을 만나다」 교사 연수 시리즈를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는 예술과 접목하여 교사의 정서적 회복과 회복탄력성 향상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지역 문화예술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통합예술 체험과 힐링의 장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연수 내용은 감각 기반 명상, 몸과 마음 알아차림, 비폭력대화(NVC), 예술적 자기 이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10월 21일에는 노영은(눈풀꽃 명상센터 대표) 강사가 호흡과 몸 안 리듬을 이해하고, 바디스캔과 감정 그림 표현을 통해 내면을 들여다보는 몰입형 체험을 진행하였다. 11월 5일에는 모미나(서울대학교 객원교수, 포이에시스 통합예술교육연구소 대표) 강사가 Embodied Learning을 기반으로 몸·감정 알아차림, 비폭력대화, 삶의 예술을 주제로 한 심층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이번 연수는 주로 공연 예술로 접근하는 교사 연수의 한계를 넘어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체험하며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표현예술치료/통합예술(Expressive Arts / Arts Integration)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다. 참여 교사들은 사전·사후 자료 공유, 질의응답, 감정 노트 작성을 통해 연수 경험을 깊이 있게 나누고 마음의 변화를 심도있게 기록하는 치료적 예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연수 참여 교사는 “몸과 감정을 예술로 표현하며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유익했고, 일상 업무 속에서 잊고 지냈던 마음을 다시 돌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교사는“비폭력 대화와 자기 이해를 기반으로 한 활동이 교육 현장에도 큰 도움이 되었고, 교사로서 통합예술로 정서적 회복을 경험한 새롭고 소중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 특히 이번 연수는 지역의 문화재단과 협력을 통해 지역연계 예술교육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지난 11월 7일, 10일 강동문화재단과 송파문화재단 대표 및 실무진과 지역연계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된 예술 자원이나 소재를 교육적으로 기획하고 경험시킴으로써‘예술향유인’을 양성하는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는데 뜻을 같이 하였다.
▢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 조현석 교육장은 “지역과 연계한 통합예술과정을 통한 교원의 역량 함양과 회복은 학생들의 풍부한 학습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며,“앞으로도 지역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예술이 일상이 되는 교육, 예술을 품은 지역연계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에듀인뉴스(EduinNews) = 인터넷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