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총장들도 우려 표명

국립대 총장 후보를 선정할 때 직선제(교수 투표제)를 폐지하고 간선제(총장 추천위원회) 방식으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교육부 자문위원회의 의견에 국공립대 교수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는 4일 성명서에서 "교수들의 뜻에 반해 기존의 간선제 정책을 두둔하고 오히려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자문위의 의견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자문위 의견을 즉각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국교련은 "최근 총장선출과 관련된 대학 내 문제들은 직선제 실시와는 무관하며 획일적인 '로또 추첨식' 간선제 도입과 행·재정적 지원의 연계, 임용제청 거부와 후순위자 임용제청에서 야기됐다"고 지적했다.

국교련은 이어 "자문위는 최근 일어나는 일련의 문제에 대해 해결책은 전혀 제시하지 않고 직선제 폐지를 당연시하며 간선제 강화를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면서 "이는 '일방통행'"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총장 선출방법을 행·재정적 지원과 연계하지 말고 대학 자율에 맡길 것과 대학이 우선 추천한 자를 임용제청 할 것 등을 교육 당국에 요구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3일 오후 충북 청주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서 참석해 총장들과 국립대학 총장임용제도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제공

한편, 3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서도 총장 직선제 폐지를 놓고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회의에 참석한 대다수 대학교 총장은 직선제 폐지에 따른 보완책은 대학의 자율성 훼손 문제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들은 총장 직선제 존치 여부를 교육부에서 관여하는 것도 헌법 정신에 어긋난다고 역설했다. 총장 직선제를 폐지할 만한 명분이 있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국립대 총장임용제도 보완 자문위는 지난 2일 현행 법령상 직선제와 간선제로 이원화한 국립대 총장후보 선출 방식을 추천위 선정 방식으로 단일화하고 총장추천위의 기능과 구성 방식을 개선하는 내용의 보완책을 마련해 교육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