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기사 (전체 12건) 제목보기제목+내용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의 전략] ⑧ 토론의 판정
글. 이돈희 전 민족사관고 교장심판논쟁식 토론이 지닌 특징의 하나는 토론의 당사자 이외에 제3의 참가자가 있다는 것이다. 두 팀이 서로...
권호영 기자  |  2018-04-19 10:19
라인
[행복교육] 행복교육을 위한 기본 전략
현재 우리 사회에는 학교에서 교과교육만 충실히 하면 인성교육이나 전인교육의 목적을 무난히 달성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지난 수십 년간 ...
지준호 기자  |  2018-03-02 10:32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의 전략] ⑦ 토론 수업의 전략
글. 이돈희 前 민족사관고 교장토론 수업의 유형토론대회에서는 주최 측이 대회의 형식과 규칙을 미리 공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수업...
권호영 기자  |  2018-03-02 10:05
라인
[행복 교육] 행복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조건
최근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주요 원인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을 빈번하게 거론한다. 상급학교 진학지도에서 학부모들의...
지준호 기자  |  2018-02-05 16:31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의 전략] ⑥ 토론자의 자세(하)
범하기 쉬운 논리적 오류토론에 임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주장하는 내용에 논리적 오류를 담고 있으면 주장은 그만큼 설득력을 잃게 되고 토론...
권호영 기자  |  2018-02-05 15:37
라인
[교단 돌아보기] A, B, C도 모르는데요(상)
교장 발령을 앞둔 무렵부터 나 자신에게 늘 던지는 질문이 있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해줘야 하는가?’ ‘교장은 어떤 리더가 되...
지성배 기자  |  2018-01-05 14:42
라인
[행복교육] 행복교육의 방향과 비전
우리네 학교는 사회적 기대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할 정도로 매우 빈약한 교육력과 부실한 교육성과만을 보여주었고, 학교의 기본 책무인 인...
지성배 기자  |  2018-01-05 11:51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 전략] ⑤ 토론자의 자세(상)
왜 토론을 하는가?토론을 통한 학습을 하면 토론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물론 학교의 모든 수업을 토론을 거쳐서만...
지성배 기자  |  2017-12-28 14:17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 전략] ④ 논쟁식 토론의 형식과 절차(하)
글. 이돈희 전 민족사관고 교장Ⅳ. 논제(의제)의 종류토론에 임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논제의 성격을 바르게 인식하여야 한다. 먼저 그...
지성배 기자  |  2017-10-17 10:16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 전략] ③ 논쟁식 토론의 형식과 절차(상)
글. 이돈희 前 민족사관고 교장Ⅰ. 일반적 형식토론의 형식과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일상적인 생활의 상황에서는 토론의 필요가 발생하면 ...
지성배 기자  |  2017-10-17 09:31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의 전략] ② 토론과 학습(하)
글 · 이돈희 前 민족사관고 교장전통적인 일제식 수업의 형태는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크게 줄어들고, 관찰, 실험, 토론 등의 방법으로 ...
지성배 기자  |  2017-08-18 11:00
라인
[논쟁식 토론의 학습과 수업 전략] ① 토론과 학습(상)
글 · 이돈희 前 민족사관고 교장토의와 토론은 다른 말인가?전통적인 일제식 수업의 형태는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크게 줄어들고, 관찰, ...
지성배 기자  |  2017-07-26 11:06
많이 본 정보
포토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247다길 12(봉천동)  |  대표전화 : 02-877-3000   |  팩스 : 02-878-8819
등록번호 : 서울, 아03928  |  발행인 : 이돈희   |  편집인 : 서정화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돈희
Copyright © 2018 에듀인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