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도 탁아소 될 판...자유학기제, 강제 실시 의미 없어
현행법 내 가능...교육감이 결심하면 '특성화중' 신설 가능

사진=기회평등학부모연대
사진=기회평등학부모연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학교 밖 청소년 35만명 시대다. 매년 8%의 청소년이 공교육을 포기하고 있는데 중학교 연령대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이제는 의무교육인 중학교 교육을 혁명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기회평등학부모연대(이하 기학연)와 서울시의회 여명 의원실 공동 주최로 지난 21일 열린 '선택과 자율을 향한 교육정책 2차 토론회'에서 김정욱 기학연 대표는 “현행 법규에 허용된 범위에서 교육감이 결심하면 즉각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이 특성화중학교를 신설 허용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이제까지 특성화중학교는 수익자 부담이어서 특권층 학교로 인식돼 도입취지를 살리기 어려웠다“며 ”일반중학교 일부를 특성화중학교로 바꿔 진로적성이 조기에 나타난 학생들을 의무교육 범주 내에서 특성화중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길을 열자"고 제안했다.

진로적성맞춤형 특성화중학교는 일반중학교 국가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되, 현행 자유학기제로 소화되는 시수를 개별학교가 준비한 특정 진로적성 분야로 특성화해 교육하는 학교다.

김 대표는 "자유학기제는 진로탐색의 본 뜻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진로탐색 취지는 사라지고 학습방법 개선에 머무르고 있다"며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 분야를 학교마다 특성화한다면 중학교 시수 중 과학/기술, 가정/정보 680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306시간, 선택 170시간 그 외에 과목별 수업의 일부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진로적성맞춤형 특성화중학교를 도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로맞춤형 특성화중학교는 철저하게 학교장, 교사, 지역사회의 동의에 의해 자발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며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교과별 교원 수급계획, 실험실습 등 기자재 확충계획 등을 학교 자율에 맡겨 창의성과 다양성이 최대한 발휘되어야 하며, 광역교육청은 기자개 확보, 교원 연수, 외부강사 수급 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인천 만수북중학교 박정현 교사는 "중학교가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탁아기능에 머무는 것 아니냐는 회의가 든다"며 "중학교 교육에 다양성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진로적성맞춤형 특성화중학교 도입방안이 학부모나 교육계 호응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공감했다.

박 교사는 독일의 복선형 교육시스템을 예로 들며 "독일 방식을 가져오기는 어렵겠지만 자유학기제는 방치 상태고 교권은 무너져 있으며 교사들도 지쳐가고 있어 중학교 교육현장은 죽어가고 있다"며 "대입교육이 아닌 어떤 교육도 환영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특성화중학교가 진로적성 맞춤형으로 이루어질 때 고교진학과의 관계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과 같이 자유학기제를 법률로 강제해 100% 실시하는 나라가 어디 있느냐?"며 ”각급학교가 지역사정과 학교의 건립이념 또는 전통과 학풍에 의해 자율적으로 편성한 특성화된 자유학기제 교육을 한다면 진로적성맞춤형 특성화중학교가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김용호 사무국장은 "중학교 단계에서 새롭고 실험적인 교육을 선보이는 특성화된 학교 선택을 원하는 학부모의 강력한 열망이 존재한다. 그리고 의무교육체제 하의 획일화된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개성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하는 학교의 열망도 존재한다"며 “개별 학교에게 완전한 자율권을 주어야 하고 나아가 학교가 추진하려는 특성화 제도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이 전제돼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학생미래정책포럼 문종혁 대표는 "고교진학과의 연계 필요성과 귀족학교라는 인식을 불식시킬 수 있는 신중한 접근이 되었으면 한다"며 "아이들이 목적의식도 없이 공부만 하고 있다. 꿈을 잃어버린 아이들에게 꿈을 찾아주는 것이 특성화중학교의 중요한 과제“라고 역설했다.

여명 서울시의원은 “교육현실에 꼭 필요한 문제들에 대해 토론회를 통해 많은 이야기를 듣고 있다. 시정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