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며칠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는 개각설이 오늘(30일) 오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등을 종합하면 교육·국방·환경·여성·고용노동·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개각 대상 부처로 거론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교체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인사 중 하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아 꽤 오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느껴지지만, 지난해 7월 임명됐으니 1년이 조금 넘었다.

김 장관은 지난 4월에도 한번 위기를 겪었다. 당시에도 유치원 영어교육 등으로 시작해 수능 절대평가, 대입개편 책임 전가까지 논란이 이어진 김 부총리가 교체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돌았다. 그러나 이낙연 총리가 5월 말 장관 평가를 언급하면서 대상으로 지목하지 않고,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한 이후 교체설은 수그러들었다.

8월 초까지만 해도 김 장관의 거취는 ‘유임’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관측됐다. 여당 국회의원 한 두 명이 대체자로 거론되긴 했지만, 부총리로는 중량감이 부족하다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러던 것이 대입공론화 결과 발표 이후 분위기가 반전됐다. 21개 진보성향 교육시민단체가 지난 28일 교육부의 정책숙려제 등에 참여를 거부하고 나섰고, 29일에는 역시 진보성향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좋은교사운동, 참교육학부모회 등 4개 단체가 김상곤 퇴진 기자회견을 열었다. 보수성향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도 같은 날 1만3123명의 온라인 퇴진 서명을 받아 김상곤 장관 사퇴를 요구했다.

사퇴를 요구하는 이유는 달라도 퇴진으로 책임지라는 목소리는 하나다. 공론화를 바탕으로 어느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 어정쩡한 결론을 낸 대가다.

청와대 의중(?)에 충실하게 따르다 무능 장관으로 낙인 찍혀 버린 김상곤 장관의 운명은 오늘 어떻게 될까. 교육부장관 평균 임기 1년의 법칙은 이번에도 지켜질까. 그나저나 다음 장관으로 하마평에 오른 민주당 국회의원은 이미 꼬일 대로 꼬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마법을 부릴 수 있을 지 벌써 걱정이 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