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신문이 전국의 대학교수 8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를 정리하는 사자성어로 '임중도원'(任重道遠)을 선정했다. (사진=교수신문)
교수신문이 전국의 대학교수 8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를 정리하는 사자성어로 '임중도원'(任重道遠)을 선정했다. (사진=교수신문)

[에듀인뉴스=권호영 기자] '짐은 무겁고 갈길은 멀다.' 대학교수들이 꼽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임중도원(任重道遠)'이 선정됐다.

교수신문은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전국 대학교수 8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올해를 잘 표현할 만한 사자성어로 38.8%(341명)가 임중도원을 선택했다고 24일 밝혔다.

'논어(論語)' 태백편(泰伯篇)에 실린 고사성어 임중도원은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는 뜻이다.

임중도원을 추천한 전호근 경희대 교수(철학과)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중인 한반도 평화 구상과 각종 국내 정책이 뜻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난제가 많이 남아 있는데, 굳센 의지로 잘 해결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사자성어를 골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중도원(任重道遠)’ 이 네 글자를 빌어 문재인 정부에 당부드린다. 부디 이 무거운 짐을 내려놓지 말고 끝까지 가달라고. 그렇게 해서 다시는 일터에서 노동자가 죽지 않게 해달라고. 국가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모든 국민이 알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달라고"라며 "당부라 했지만, 이것은 경고다. 우리들은 아직 촛불을 든 채로 광장에 서 있다. 촛불은 아직 꺼지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임중도원'을 택한 다른 교수들도 "정부의 개혁이 추진되고 있으나 국내외 반대세력이 많고 언론들은 실제의 성과조차 과소평가하며 부작용이나 미진한 점은 과대포장하니 정부가 해결해야 될 짊이 무겁다", "방해하는 기득권 세력은 집요하고 조급한 다수의 몰이해도 있겠지만 개혁 외에 우리의 미래는 없다" 등 의견을 쏟아냈다.

그런가 하면 “임중도원의 경구는 구태의연한 행태를 답습하는 여당과 정부 관료들에게 던지는 바이니 숙지하고 분발하기 바란다”며 정부의 무능과 안일한 행태에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전체 응답자 중 23.9%(210명)가 선택한 '일운불우(密雲不雨)'는 2위에 올랐다. '구름만 가득 끼어 있는데 비는 내리지 않다'는 뜻이다.

고성빈 제주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남북정상회담과 적대관계 종결,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합의, 소득주도 성장 등 대단히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지만 막상 구체적인 열매가 열리지 않고 희망적 전망에만 머물러 있는 아쉬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김선택 고려대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제시한 '공재불사(功在不舍)'는 응답자의 15.3%(134명)가 선택해 3위에 올랐다. '순자(荀子)'에 나오는 구절로 '성공은 그만두지 않음에 있다'는 투철한 의지를 강조한 말이다. 김 교수는 "계속 개혁에 매진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과 행여 정부가 계속 밀어붙이다 보면 효과가 날 것이란 집단 최면에 빠져 있는 건 아닌지 걱정스런 마음 모두를 담고 있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이밖에 '구름과 안개를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다'는 뜻의 '운무청전(雲霧靑天)'과 '왼쪽을 바라보고 오른쪽을 돌아다 보다'는 뜻의 '좌고우면(左顧右眄)' 등도 올해의 사자성어 최종 후보에 올랐다.

자료=교수신문
자료=교수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