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남교육청
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전남교육청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콘서바토리 국립음악원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전남교육청 창의예술교육 국제교류단은 지난 6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콘서바토리 국립음악원에서 전남교육청-광양시-콘서바토리 국립음악원(이하 콘서바토리)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콘서바토리 대학 교수들의 한국창의예술고(가칭, 2020년 3월 개교 예정) 학생 교수활동 지원과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생 교류를 추진키로 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를 위해 콘서바토리 교수들의 한국 내 교수활동 지원과 숙박 제공, 학생 교류 지원을 약속했다. 

또 콘서바토리는 한국창의예술고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 파견 및 한국학생 수학 지원 및 숙박 제공 등을 하기로 했다. 광양시는 두 기관의 교류협력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방학 중 콘서바토리 교수 2명(피아노 1명, 첼로 1명)이 한국창의예술고에 파견돼 전공학생을 지도하도록 하는 한편, 한국창의예술고 학생들이 콘서바토리에 가서 직접 수업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해 9월 러시아 국외 연수단의 답사 보고 시 제안된 ‘해외 유수한 예술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교류협력 및 콘서바토리 교수 초빙’ 건을 적극 검토한 뒤 이번 교류를 추진하게 됐다. 

광양시는 2020년 3월 한국창의예술고등학교 개교와 함께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콘서바토리와의 MOU 체결을 적극 제안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콘서바토리와의 교류 추진은 전남 학생들의 창의예술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협약이 전남학생들의 창의 예술교육에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교육청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