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무실·행정실 갈등에 '나 몰라라' 교육청
전교조 경남지부 "업무분장 갈등 해소하라“ 촉구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CCTV 관리, 불법 촬영 카메라 점검, 교직원 건강검진 대상자 안내·관리 등은 교사의 업무일까. 아니면 행정실 업무일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남지부는 10일 학교 현장의 각종 행정업무 분장 갈등 해결에 도교육청과 박종훈 교육감이 책임 있게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전교조 경남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일선 학교에서는 각종 행정업무 처리 주최를 놓고 행정실, 교무실 등 학교 구성원 간에 갈등이 폭발 지경에 처해 있다“면서 ”경남교육청에서는 명확한 지침 없이 현장에서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업무를 전달해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남지부에 따르면, 지난 9일 경남교육청은 '교직원 건강검진 업무 관련 안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이 공문에서 도교육청공무원노조는 담당 업무를 교무실 보건업무 담당교사가 하도록 요청했다. 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행정실 업무를 보건교사에 전가하지 않도록 요구하고 있다.

경남지부는 “도교육청이 단위학교 업무표준(안) 등을 참고해 교직원과 충분한 협의 및 민주적 의견 수렴을 거쳐 일선 학교 실정에 맞게 조정해 이행해 달라고 안내했다”며 “이는 업무 안내가 아니라 갈등만 조장한 격”이라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이 학교 업무분장은 학교장 권한이라며 강 건너 불구경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학교를 지도·감독할 책임과 권한을 가진다“며 ”중재자가 아닌 당사자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남지부는 "오늘 이 시간에도 교사들은 보건실에서 약 수량을 점검하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차량 2부제 운영 고민, 화장실 물카 확인, 저수조 점검, 방역소독 업체 선정, 수질 검사, 기숙사 사감 역할 등등 교사 업무가 아닌 일들을 맡아서 자괴감과 분노를 누르고 진행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이런 갈등을 인지하고 있지만, 일방적으로 업무를 구분 짓기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사와 행정실 업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상황에서 도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업무를 정해줄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학교 구성원 간 협의가 우선"이라고 말했다.